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착상혈에 대해서? 임** - 9512
상담 제목 착상혈에 대해서?
상담 내용 마지막 생리일은 9월6일이었구요6일간이었습니다.
그리고 13일관계를 가졌는데요...
21일쯤인가부터 거무스름한 분비물과 피도보였습니다.
26일부터는 거의 없어졌구요.
제가 알기로는 배란기에도 그런 출혈이 있을때가 있다고
들었거든요.그렇담 제가 그런 경우인가요 아님 임신일 수도 있는건가요?
그리고 임신을하게되면 착상혈이 있을 수도 있다던데 그때의 출혈형태는 어떤가요?(조금 있다 만다던가 아니면 몇일씩 있을수도 있다던가하는거 있잖아요..)
전에도 검은 분비물들이 나왔던적이 있었는데 관계를 가졌었기때문에 걱정이되서요.
부탁드릴께요.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답변 제목 [착상혈] & [배란기 출혈]에 대해서..
답변 제목 임가영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착상혈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군요..


## 말씀 내용을 보죠..

* 29세 여자분이시고..
* 최근 마지막 생리일 : 9.6-9.11 (6일간)
* 이후 부부관계 : 9.13
* 이상증상 : 9.21쯤인가부터..9.25까지..'거무스름한 분비물과 피'가 보였습니다.

** 궁금해하시는 것..
1. 배란기에도 그런 출혈이 있을때가 있다고 들었어요.그렇다면 제가 그런 경우인가요..??
2. 아님 임신일 수도 있는건가요..??
3. 임신을 하게되면 착상혈이 있을 수도 있다던데 그때의 출혈형태는 어떤가요..??
(조금 있다 만다던가 아니면 몇일씩 있을수도 있다던가 하는거 있잖아요..)
4. 전에도 검은 분비물들이 나왔던적이 있었는데..이번엔 관계를 가졌었기 때문에 걱정이되서요..


## 제 의견입니다..

* 우선..결혼은 하셨는지..임신 및 출산 경험은 어찌되시는지..그리고 생리주기는..??
* 일종의 [비정상 자궁 출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9.21-25는 계산상으로는 배란기일 가능성이 높군요..배란기에 호른몬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출혈양상을 띄는 경우가 있습니다..그 양과 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요..그런데, 증상 설명에 의하면..질분비물에 혈액성분이 섞여서 나오는 경우라 할 수 있겠네요..그리 출혈량이 많지는 않게 느껴집니다..이런 현상은 대게 별 이상이 없이도 일과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다음달 배란기에도 반복되는지 일단을 관찰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일단 지금은 출혈이 없으시다니 별다른 치료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요..

* 9.13 관계를 가지셨다면 임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임신 여부의 판정은 다음 예상 생리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을 경우 산부인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심이 좋겠습니다..아직까지는 임신 여부를 판정하기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 임신 여부를 확인하신 후에 착상혈에 대한 것을 알아보시는 것이 순서이겠으나..착상혈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임신 2-3개월 경에 유산 및 기타의 이상 증후가 없는 상태에서 원인 불명의 질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경우 흔히 '착상혈'이라 칭하지요..하지만 그 양이라던가..출혈 기간에 대한 정의는 없습니다..어다까지나 임상적인 추측에 의한 것입니다..

* 이번 같은 증상이 예전에도 있으셨다니..일단은 임신 관련성은 떨치시고 생각하셔도 되겠네요..임가영님께서 가장 걱정하시는 것이 임신 여부이신 것 같습니다..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시려면..피임방법에 대해서도 고려를 해보심이 어떠실런지요..


..질문 내용에 답이 되었는지 궁금하군요..하지만 참고로 [비정상 자궁 출혈]에 대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감사합니다..


==========================================================================

@@ [비정상 자궁 출혈] @@
정상적인 월경은 주기가 24-32일 간격이며 기간은 3-7일, 출혈량은 30-80cc 정도이다. 정상적인 월경의 양상을 벗어난 경우를 비정상 자궁 출혈이라고 한다. 비정상 자궁 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해서 내분비 이상, 생식기관의 이상 질환, 임신 합병증이나 혈액 질환 등이 모두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확진을 위해서 자궁암 세포진 검사,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임신 반응 검사, 혈청 임신 검사, 호르몬 검사, 자궁내막 검사, 갑상선 검사를 받아야 할 때도 있다.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긴장에 의한 출혈일 수 있다. 원인이 밝혀지면 치료도 그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사춘기에는 스트레스나 긴장에 의한 출혈이 대부분 이므로 에스트로겐-황체 호르몬 복합 제제를 3-4개월 사용하게 된다.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자궁내막 소파술을 시행한다. 이런 보존적인 치료가 부적절하거나 출혈이 재발하는 고령의 환자에게는 자궁적출술 등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다

===========================================================================

P.S : 같은 내용의 질문을 여러 선생님께 동시에 올리는 것은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