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제왕절개후 자연분만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 - 3257
상담 제목 제왕절개후 자연분만에 대한 질문입니다.
상담 내용 내년 1월23일이 둘째 아이 예정일이구요 첫째 아이와는 18개월의 터울이 납니다.
수술후의 휴유증(정신적, 오랜치료...,)이 너무 싫기도 하고 정상적으로 분만하지 못한 엄마의 미안함도 아이에게 느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꼭 자연분만을 하고 싶어서 상담 올립니다.
참고로 첫째 아이는 임신 10개월동안 전혀 이상이 없었고 아이가 늦게 나올것 같다는 의사선생님의 권유로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걱정은 둘째 아이와의 기간이 짧은데 자연분만이 가능한지요.
만약 불가능 하다면 수술했던 개인병원으로 가고 아니면 종합병원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
답변 제목 # 최근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최근 몇군데에서 시도는 되고 있읍니다. 그러나 첫아이의 제왕절개 이유가 무엇이었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읍니다. 첫아이가 아두골반 불균형, 즉 산모의 골반구조가 안좋아서 자연분만이 안되어 수술을 하였다면 둘째 아이때도 골반이 안좋을것입니다. 태아곤란증이 있었다던지, 둔위였다던지 하는경우는 시도해볼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합병증입니다. 제왕절개술후 자연분만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자궁파열의 문제입니다. 물론 빈도는 0.5-1.0%로 정상자연분만시의 자궁파열빈도정도의 드문경우이지만 만약 자궁이 파열된다면 태아는 물론 산모의 생명도 보장할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수도 있읍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산부인과 의사들은 시도를 기피하고 있읍니다.
# 이러한 합병증을 감수한다면 종합병원급의 신속한 수술이 가능한 병원에서 시도해볼수 있겠읍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김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