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일반내과
일반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인파선에 멍울이 생기면서 목이뻐근해여. 유** - 9887
상담 제목 인파선에 멍울이 생기면서 목이뻐근해여.
상담 내용 한달 전에 목이 뻐근 하길래 손으로 주무르다 멍울같은것이 발견되었는데 금방 없어 지더라구여..
그리구 2주전에 다시 인파선이 부어오르면서 목과 어깨가 아주 뻐근하더라구여,,
전 어깨가 많이 뭉쳐있어서 정형외과로 진찰을 받으러 갔습니다.
그랬더니 어깨가 문제가 아니라 인파선이 문제라더군여..
항생제도 맞고 약도 약 2주정도 먹었습니다. 그래도 망울이 없어지질 않네여..
피검사와 x-ray도 찍었느데 특별히 문제되는 곳은 없다고 하는데
그럼 큰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군여..
이런상태에서는 그럼 어떤이유로 그런건지 대충이라도 알구 싶어서여..
(증세)
그리고 멍울이 생겼다 작아졌다 다른게 또생겼다 아프다가도 가라앉고 또 아프고 그러네여..
그리고 귀쪽 입안에서 신침같은것이 느껴지기도 하구여.. 감기기운도 있구여 입안도 모두 들떠있네여..
이모든게 인파선의 영향으로 그런건가요?
금방없어지지 않으면 문제가 심각한건가여..
의사선생님!!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제목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답변 제목 우선 임파선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보통 우리가 말하는 임파선(Lymphatics)은 혈관처럼 생긴 임파관(Lympahatic duct)와 정류소 같은 역활을하는 임프절(Lymph node)로 구성되어지고 그 속을 흐르는 액체를 임프액(Lymphatic fluid), 세포를 임파구(Lymphocyte)라고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역활은 우리몸의 정상적인 면역체계의 구성원으로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았을때 이를 물리치기 위해서 출동하고 제거하는 역활을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멍울이 만져진다는 것은 그쪽에 침입자를 제거하기위해 그쪽의 임프절로 임파구들이 많이 몰려 임프절이 비대해지면서 만져지게됩니다.

전반적인 임파선염에 대해 말씀드리면..
보통 목부위에 임파절이 부어서 멍울이 만져지면서 발열 등의 감기증상이 있으면 임파선염이라고 말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임파선,임파절을 우리몸에 나쁜 놈(세균,바이러스,결핵균 등)이 들어왔을때 그것과 대항해 싸우는 아군을 대표하는 혈구를 임프구라고하는데 이들이 이동하는 경로랍니다. 따라서 이런 나뿐놈들이 침범하면, 그부근으로 림프구들이 많이 모이니까 임파절들이 커지게되는 거지요.따라서 원인도 이런 감염성질환들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그외에 림파구외에 다른세포들이 림프구를 침범하는경우에도 물론 커집니다(악성종물).
따라서 임파선염이란 말은 원인질환에대한 진단명은 아니며 원인질환을 찾아 원인적 진단을 받아야합니다.물론 가장 흔한원인은 감기 바이러스, 세균등이 침입하여 일시적으로 부었다 가라앉는 것이 대부분이라 보통 담당 의사선생님이 보신후에 특별한 질환이 의심되지 않는한 약물처방과 관찰할 것이라 생각이됩니다. 그러나 2주이상 멍울이 만져지면 정확한 원인적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등의 정밀검사가 요구됩니다. 현재 유순형님의 기술로만 판단할 때는 멍울은 급성으로 생겼고 피곤피로등과 겹쳐서 왔기때문에 급성 감염성 임파선염에 의해 멍울이 생겼고 그것이 좋아지면서 회복되리라 판단되어지나 가능한 병원에 가셔서 담당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특히 모든 병의 시작이 급성기에는 유사할 수 있으므로 다른 병이 있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못하겠군요 따라서 계속 멍울이 만져지거나, 증상이 지속될 때는 정밀검사를 받느것이 확실한 진단과 치료의 바람직한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필요하면 다시 연락주십시요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