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일반내과
일반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자꾸부어오르는 얼굴 큰병은 아닌지... 김** - 3536
상담 제목 자꾸부어오르는 얼굴 큰병은 아닌지...
상담 내용 저는 종아리가 심하게 붓고 얼굴이 심하게붓습니다.
특히 얼굴은 밥먹기전과먹은후가 다를정도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제가 그렇게 생각해서 그렇게 보일뿐이라고하는데,
같이생활하는 주위사람들은 밥을먹고 나면 얼굴이많이붓는다고
신기할정도라고합니다.술도 한 1잔만먹으면 얼굴이터질것같이
부어오릅니다.저도 모르게 병을 키우고 있는건아닌지요
어떻게해야할지 좀 가르쳐주세요,만약 크게 걱정해야할 일이
아니라면 생활하면서 주의해야할점을 꼭 알려주세요
답변 제목 부종
답변 제목 부종의 원인 중 임상적으로 중요한 원인은 심장,신장,간이 나빠졌을 때 생기는 부종입니다. 그리고 얼굴만 특히 부엇을 때는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인 맥관부종도 고려해야합니다.하지만 20세 여성에게 제일 흔한것은 특발성(원인불면의) 부종인데 이는 대부분 주기적으로 나타나면 특히 월경과 그 주기를 같이합니다. 그 때문에 월경의 주기에서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최대로 분비될 때 그로 인하여 수분과 염분의 저류가 생기면서 부종이 생긴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았으므로 언제 한번쯤은 시간을 내셔서 위에서 말한 장기의 이상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특발성 부종이라면 특별히 약을 드실필요는 없고 가능한 짠음식을 피하고 누운자세로 휴식을 취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필요에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기전에 특수제작된 탄력 스타킹을 입으므로서 증상을 완화시키면 됩니다.
참고로 이뇨제는 특별히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증상이 너무심하지 않는한 복용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항간의 떠도는 다이어트 관련 약물 혹은 음식들이 부종을 악화시킨다는 얘기가 있으므로 이것 또한 삼가하십시요.
물론 검사를 받고 다른 질환과 동반된 부종이라면 진단에 맞추어 치료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다른 장기의 이상에 의한 부종을 생각해야하는바 가까운 내과 전문의가 최적으로 도와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