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일반내과
일반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위암말기(3기)에 대한 소견을..... 한** - 4435
상담 제목 위암말기(3기)에 대한 소견을.....
상담 내용 안녕하십니까?

부친께서 경기도 부천시내 소재 대성병원이라는 곳에서 X-Ray, 초음파, 내시경, 조직검사 및 C/T 촬영후 현재 위암말기(3기)에 임파선까지 종양이 침투했다합니다.

수술은 불가능하며, 생존기간도 길어야 6개월이내라고 하면서 항암치료 여부를 가족간의 협의를 통해 결정해달라는 통보를 접수하고 어떻게 해야할 지 염려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항암치료를 한다해도 상당한 고통이 뒤따를 것임은 물론, 완전치료가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기력이 많이 쇠하시고, 연세도 있으셔서 항암치료를 받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만 자식된 도리로서 방치하고 있자하니 괴롭습니다.

좀더 규모가 큰 병원(대학병원규모)에 가서 재진료를 받으면 어떨까하는데 조언 부탁드리며,

집에서 생존기간동안 간호할 경우 어떤방법이 환자에게 고통을 최소화 시킬수 있는지 자세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아직까지..
답변 제목 아직까지 위암을 비롯한 소화기 계통의 암의 치료중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수술적 치료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수술을 하는 것이 정답이겠습니다. 하지만 아버님은 수술을 못하는 상황이라니 차선책을 택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경우 항암치료를 택해야하는데.. 이는 아버님의 건강상태와 연결을 짓고 판단해야할 문제입니다. 우리가 흔히 항암제 그러면 매우 힘든 치료(사실 텔레비젼이나 방송매체들은 극적인 효과를 위하여 과장된 모습만 보여줘서 일반인들은 그렇게 생각함)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리 힘들게 받지는 않습니다.아버님의 상황에 따라 항암제 치료를 한다면 바람직하리라 생각합니다.
써주신 내용만 가지고 앞으로의 치료를 논하기에는 자료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따라서 수술여부 항암제 치료여부에 대해서 대성병원에서 소견서를 가지고 가까운 대학병원에서 확인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아버님의 쾌유를 바랍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