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질문]관절경 검사 및 수술시 전신마취 현** - 4762
상담 제목 [질문]관절경 검사 및 수술시 전신마취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6개월전에 무릎을 다쳐서 질문을 드렸던 환자입니다. 445번 질문이었습니다.

담담의사선생님도 그리 권하지는 않으셨고 좀 지켜보다가 하는 것으로 진료는 계속 받았었습니다. 결국 관절경 검사 및 필요시에 관절경을 통해 약간의 수술을 시행하기로 되었습니다.
수술은 무척 간단할 것이고 당일 입퇴원이 가능하고 그날 걸어다니는데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문제는 마취에 대한 것인데 담당 특진교수님은 분명히 부분마취를 하는 것으로 말씀하셨는데 수술 스케줄을 잡는 레지던트로 보이는 선생님이 전신마취로 해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무릎에 관절경을 통해 하는 간단하다는 수술이 꼭 전신마취가 필요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강력하게 부분마취를 주장했더니 수술하는 날 상황을 봐서 결정하자고 하더군요. 그 상황이라는 게 마취과 선생님의 의견을 지칭하는 겁니다.
참 이해가 않되는 부분인데 저는 어째든 환자니까 그분들의 말을 들어야죠.
부분마취는 척추마취를 칭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냥 국부마취는 불가능한 것인지요. 척추마취를 한다는 건 척추에서 내려오는 신경을 건드릴 수 있다는 얘기로 들립니다. 위험한 수술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건지요.
수술을 앞두니 좀 걱정되는 게 많아서 그러니 이해하시고 자세히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관절경 검사나 수술을 하기 위한 마취는 크게 3 종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전신 마취(general anesthesia), 지역마취(regional anesthesia), 국소 마취(local anesthesia)가 있습니다. 수술이 간단한 것이라면 어떤 종류의 마취로도 당일 입퇴원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전신 마취는 당일 수술(day surgery clinic)에는 적용되지 않고 지역마취, 국소 마취가 당일 수술에 사용됩니다. 관절경 수술의 경우에 지역마취는 척추 마취를 의미하는데 담당 교수님이 말씀하신 "부분마취"는 지역마취일 수도 있고 국소 마취일 수도 있는데, 어느것을 의미한 것인지는 명확하지가 않군요.
수술 스케줄을 잡는 레지던트 선생님이 전신마취로 해야 한다고 한 것은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가 가장 흔히 선택된는 방법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관절경 수술을 하는데 꼭 전신마취만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마취 종류에 따른 적응증이나 서로간의 장단점에 따라 어느 것을 선택 할 수 있으므로 수술하는 날 상황을 봐서 결정하자고 한 것입니다.
이미 생각하고 계시는 바와 같이 어째든 환자니까 그분들의 말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의 위험성은 비단 척추 마취 뿐 아니라 어떤 마취에서도 있습니다. 국소 마취라고 해서 전혀 위험성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환자가 강력하게 하는 주장이 받아 들여지지 않는 것은 그만한 의학적 이유가 있다고 이해하시고 마취과 선생님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