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사격을 한 뒤로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고 안들 윤** - 3910
상담 제목 사격을 한 뒤로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고 안들
상담 내용 그러니까 제가 99년 5월경 군에 입대하여서
사격을 실시했습니다
원래 청력이 남들보다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었는데 사격을 할때 워낙이 큰 소리를 들어서 귀에서 삐소리가 계속 났습니다.
소리는 그럭저럭 들리는데 삐~ 소리가 워낙이 시끄러워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남들은 한참 있다가 다들 괜찮아졌다고 해서 군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본 결과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심한 훈련을 받으면 전엔 안그랬던 양쪽귀가 기압 높은곳에 가면 꽉 막히는 현상처럼 되곤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좀 심각했는데 이제는 적응이 되어서 그런대로 그냥 살았습니다.

그런데 2000년 11월경에 또 다시 사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그런대로 들리던 귀가 이제는 오른쪽 귀가 거의 멍한 지경까지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손목시계 초침 가는 소리가 왼쪽귀는 잘 들리는데 오른쪽귀는 아얘 안들립니다.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 제목 군에서 총쏘고 귀에서 소리, 그리고 잘 안들려
답변 제목 군에서 사격후에 난청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칙적으로 사격 훌련시는 귀마게를 하고 청각을 보호하는것이 좋습니다. 사격을 시작하면 초기에는 귀가 울릴뿐이지만 4000hz 에 해당하는 청각은 나뻐지기시작 하는 것입니다. 사격을 계속 하면
점차 전 주파수에서 청각이 나뻐지게 됩니다. 이때 소리가 안들리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소음이 심한 작업장 근로자에게도 발생 하기때문에 산업재해의 큰 문제로 취급 되고 있습니다.
일단청력의 장해가 오면 사실상 효과적인 치료가 불가능 할때가 많습니다. 또 개인차가 많아 어떤사람은 심학 또 덜하는등 차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말초순환 개선제를 초기에 복용하시면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안양병원 이비인후과장 전지일
031-467-9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