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뇌수막염 주사를 한달이나 늦게 맞아도 되나요? 수** - 3993
상담 제목 뇌수막염 주사를 한달이나 늦게 맞아도 되나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정준기 선생님.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우리 수지가 이제 막 태어난지 3개월이 지났는데요, 지난 2개월때 간염2차와 DPT, 소아마비 접종을 하고는 그만 뇌수막염 예방접종을 깜빡했네요.
이제라도 맞혀도 되는건가요??
밑에 검색을 해봤더니, 안맞혀도 되긴 하지만 맞히는걸 권하고 싶다고 선생님께서 답변을 하셨더군요.
그래서 맞히고는 싶은데, 이제와서 이리 뒷북을 쳐도 되나 싶어서요.

참. 그리고 질문이 또있습니다.
이거 초보엄마 증후군이죠??? 궁금한거 넘 많은거요..*^^*
다른사람 질문 답하시기에도 바쁘시겠지만, 염치를 무릅쓰고 하나더!

울 수지 두상을 예뻐지게 하려고 제가 무던히 엎어재우고 옆으로 돌려재우려고 애를 썼거든요.
근데, 태열이 넘 심해서 엎어재우면 수시로 얼굴을 이불바닥에 부비는 바람에 많이는 엎어재우지 못했습니다.
그랬더니, 태어날때 동글동글 너무나 이쁘던 아이머리가 고만 난납작하게 되었네요. 친구말로는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도 있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어른들이 에미가 하루종일 붙어있으면서 애 머리모양도 하나 못챙긴다고 질타의 시선으로 보는것 같아 맘이 괴롭군요.
그리고, 태열이 있어도 아이를 엎어재워도 되나요??

그럼..추운겨울 감기 조심하시구요..
따뜻한 선생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제목 [답변] 1, 2
답변 제목 네~ 안녕하세요?

예방 접종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수지의 예방 접종시기가 늦은 것은 아닙니다. DPT를 맞출 때 같이 접종하면 편하기 때문에 접종일을 맞추어 놓은 것 뿐입니다. 그러니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구요,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지난 달에도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프루엔자)균에 의한 뇌수막염으로 고열이 7일간 이상 지속되고 머리에 농양이 생긴 아기가 있었습니다. 이 아기는 물론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았지요. 물론 100% 막을 수는 없지만 아기가 고통을 받는 것을 보면서 '예방 접종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더랬습니다.

얼굴에 태열이 심하고 머리도 납작하다구요? 이것 참 저도 난감합니다만, 아무래도 피부의 질환으로 인한 고통을 아기에게 주지 않는 것이 아기를 위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머리 모양은 이쁘게 되었는데 아기의 피부가 엉망이면 오히려 수지가 커서 그것을 더 원망하지 않을까요?
아기의 머리는 6-8개월 이후에는 머리의 모양이 자리를 잡아갑니다. 2세가 되면 거의 모양이 완성되니 그 전에는 옆으로 혹은 엎어서 누워 있을 수 있도록 하여야 넙적해 지지 않겠지요.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는 머리 형태가 저절로 좋아 집니다. 또한 나중에는 머리카락이 길어지므로 넙적한 머리도 가려지지요. 하지만 미리 신경을 쓰시면 아무래도 아기의 두상이 이뻐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P.S. 이 곳은 상담을 위한 곳인데요, 질문을 하기 미안하다 하시면 제가 있는 의미가 없지요. 혹시, 제가 질문이 많다고 짜증을 내는 인상이라도 받으셨는지요? 수지 엄마의 질문으로 다른 사람들도 도움을 받고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