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골관절염에 대한 자세한 치료방법을 알려주세요. 최** - 3073
상담 제목 골관절염에 대한 자세한 치료방법을 알려주세요.
상담 내용 저의 아버지는 7년 가량을 골관절염으로 고생중이십니다.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여러 병원에 다녔는데, 그때마다 약물주사며, 무릎관절에서 고름같은 액체를 빼내셨다고 합니다. 무릎에뼈주사라고 하는 주사도 여러차례 맞으셨습니다.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 마디가 아프셔서 고생하시다가 손가락기형이 되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주로 무릎이 아프셨는데, 요즈음은 손목이 아프시다고 하십니다. 저녁이나 밤에 주로 통증을 호소하시고, 통증이 심할적에는 항상 퉁퉁 부어있는 상태입니다. 재활의학과에 2주일에 한번씩 다니시고, 물리치료도 가끔 받으십니다. 매일같이 병원에서 준 약을 드십니다. 아버지가 다리가 편찮으신 것을 보기가 안타깝습니다. 이번 겨울에 시간을 내어 상세한 진료도 받고 치료를 받고 싶어하십니다. 참고로 저의 아버지는 농사를 지으셔서 여름에는 아픈 것을 참아가며 일을 하십니다. 한가해지는 겨울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고자 하는 겁니다.그리고, 이 기회에 제가 종합진단을 받으시게 할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퇴행성 골관절염으로 생각됩니다.
답변 제목 1) 저의 아버지는 7년 가량을 골관절염으로 고생중이십니다.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여러 병원에 다녔는데, 그때마다 약물주사며, 무릎관절에서 고름같은 액체를 빼내셨다고 합니다. 무릎에뼈주사라고 하는 주사도 여러차례 맞으셨습니다.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 마디가 아프셔서 고생하시다가 손가락기형이 되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주로 무릎이 아프셨는데, 요즈음은 손목이 아프시다고 하십니다. 저녁이나 밤에 주로 통증을 호소하시고, 통증이 심할적에는 항상 퉁퉁 부어있는 상태입니다. 재활의학과에 2주일에 한번씩 다니시고, 물리치료도 가끔 받으십니다. 매일같이 병원에서 준 약을 드십니다. 아버지가 다리가 편찮으신 것을 보기가 안타깝습니다. 이번 겨울에 시간을 내어 상세한 진료도 받고 치료를 받고 싶어하십니다. 참고로 저의 아버지는 농사를 지으셔서 여름에는 아픈 것을 참아가며 일을 하십니다. 한가해지는 겨울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고자 하는 겁니다.그리고, 이 기회에 제가 종합진단을 받으시게 할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 퇴행서 골관절염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연세에 비해서 증상이 심하신것 같습니다. 무릎의 경우 인공관절 수술로 증상의 완화를 볼 수있습니다. 다른 관절의 경우 X-ray 촬영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정형외과 선승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