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수술후 가래가 너무 너무나 많이......, 김** - 4638
상담 제목 수술후 가래가 너무 너무나 많이......,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구상일 선생님
다름이 아니고요 저는 저희 아이에 관한 이야기를 몇가지 여쭈어 볼려고 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귀찮게 만들어 드리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본론에 들어갈께요
저희 애기는 인제 출생한지(생후) 58일 밖에 되었습니다.
그런데 생후 52일째 되던날 심실중격결손증으로 하여금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이 너무 무뚝뚝하셔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못하겠드라구요 제가 좀 부족해서 못나서 그런지.....,
애기 이름은 김대희이랍니다.
저희 대희는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수술을 할 당시 구멍크기가 7.2센티미터 였구요
폐렴하구 심부전이 조금 있었습니다.
수술후 상태는 괜찮다고 그런는데 폐가 좀 오므라져 있다고 할까요 하는 말씀을 하시면서 그건 조금 시일이 지나면 저절로 꼭 펴진다고 그러더군요 그런데 1주일이 다 돼어가도록 아무런 진전이 없고 가래가 엄청나게 많이 생깁니다.
입에서 드르륵 드르륵거리는 소리와 함께, 줄어드는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답니다. 요즈음 목구멍에 호수를 넣어서 가래를 빼고 있거든요 거의 1주일이 다 돼어가는 되두요
그리구요 대희가 수술받기전에도 울거나 용을 쓸때는 얼굴이 빨갛다 그래야 할까요 거멓다 할까요 선생님들 말씀으로는 청색증이라고 하는데 수술후 울거나 그럴때 얼굴색깔이 수술전보다 더 심한것같아요 선생님 가르쳐주세요
지금 저희 집안사람들의 심정은 막막합니다. 초조하고 조바심생기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구요 정말로 미칠지경입니다.
구상일 선생님께 이런 실랭이를 늘어놓을려고 하는 것은 아닌데 죄송합니다. 선생님 조목조목 세세하게 좀 가르쳐 주세요
의사선생님을 찾아뵈라는 말씀은 하지 마셔주세요
선생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꾸벅 (!^.^!)
답변 제목 가래는 폐렴에의한 증상이....
답변 제목 문의하신 아이는 다른 심실중격결손증 아이들보다 구멍이 크고 일찍 심부전이 나타나면 아기가 잘 자라지 못하고 머리로 가는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청색증이 나타나고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교정하기 위하여 구멍을 막아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할 당시에 보통 폐렴이 있으면 수술을 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아이와같이 페렴이 있었더라도 심부전이 더 위험하므로 수술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수술후에도 가래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아직 수술에의해 심신이 허약하고 피로한 상태지만 페렴치료가 잘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요즈음 왠만 한 심실중격결손증은 아주 결과가 좋은편이므로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