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걸을때 발을 안쪽으로 모으며 걷는다 문** - 4236
상담 제목 걸을때 발을 안쪽으로 모으며 걷는다
상담 내용 저는 20개월의 남자 아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려서 살이 많이쪄 걸음을 이상하게 걸었는데 지금도 걸음을 걸을때 발을 안으로 모으면서 걷습니다.
가만히 서 있을때는 다리가 휜것 같지는 안은데 걸을때만 걸음이 이상해요
아직은 그냥 보고만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정형외과에 가서 교정을 받아야 할까요?
답변 제목 내족지 보행(in toe gait)
답변 제목 아이에 발이 안쪽으로 향하는 내족지가 있게되면 안장걸음이 되어 빨리 걷거나 뛸때는 자주 넘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족지 보행의 원인은 주로 하지가 안 쪽으로 돌아간 탓인데 이것을 내 염전 이라고 합니다. 일부에서는 교정 신발 등의 여러 보장구나 교정 장치를 선전하기도 하는데 이들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자료는 불충분합니다. 그리고 소아의 하지 염전은 대개 자라면서 좋아 지므로 별로 신경을 안쓰도됩니다.
하지 내 염전은 정강이 뼈(경골)에서 내염전 때문일 수도 있고 허벅지 뼈(대퇴골) 경부의 전방 경사각의 증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아이가 자라면서도 좋아지지않고 과도하게 남아 있으면 교정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골 내 염전의 교정은 5세 이후에도 10도 이상 일때, 대퇴골 경부의 전방경사의 교정은 엉덩이 관절(고관절)의 내회전이 80도 이상 일때 고려 해볼 수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말씀 드리지만 대부분은 성장과 함께 내족지 보행이 해소 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무릎 꿇고 앉을때는 엄지 발가락이 밖같쪽으로 향하게 않도록 교육을 시키고 정기적으로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으면서 경과를 관찰 해 보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