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2개월된 여자아기 생식기에 파우더 가루가 들어간것 같은데요... 수** - 5198
상담 제목 2개월된 여자아기 생식기에 파우더 가루가 들어간것 같은데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정준기 선생님.
저희 아기는 9월 12일생으로 이제 막 2개월이 된 여자아기입니다.

저는 파우더 사용을 좋아하지 않아서 그리 많이 쓰는편이 아닙니다만, 시어머니께서 아기들은 파우더를 많이 발라줘야 피부가 좋아진다며 기저귀를 갈때마다 앞뒤로 파우더를 듬뿍듬뿍 발라주시곤 하십니다.
그런데, 오늘 기저귀를 갈다보니 겉으로 보긴엔 깨끗했는데, 생식기(음순)주변과 질쪽에 파우더가 뭉쳤는지 흰 불순물이 뭉쳐있는걸 봤습니다. 너무 놀라고 걱정스러워 일단 식염수를 듬뿍 솜에 묻혀서 닦아주었는데, 겁이나서 제가 잘 못만져 그런지 잘 닦이지도 않는군요.

매일매일 목욕을 시켰는데, 이런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살이 겹쳐지는 부분이다 보니 잘 닦이지 않은것 같은데, 혹시 감염되거나 하지는 않나요??

선생님의 친절한 답변 기다립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네~ 안녕하세요, 수지 어머님?

- 파우더(분)는 득보다는 실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리만 잘 한다면야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더라구요. 지금과 같은 경우는 흔치 않지만, 파우더를 그냥 발라만 놓은 채 건조하게 유지를 시키지 않아서 땀이나 소변이랑 범벅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심한 경우에는 이런 이유로 해서 균이 자라기도 합니다.
파우더가 젖으면 바로 물로 씻어 내야 합니다. 또한 연고나 로션을 바른 후에 파우더를 바르시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피부가 좋아지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말씀을 시어머님께 해 주셔야 하겠군요 ^.^

- 불순물이 파우더가 뭉쳐 있는 것이라면 그리 걱정하실 것은 아닙니다만, 질분비물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기에게도 생길 수 있으니 소아과 선생님께 보여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은 아기의 생식기 주위를 어머니가 쓰시는 질 세정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서 깨끗이 닦아보시기 바랍니다. 단, 억지로 세게 문지르거나 완전히 없애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씻기지 마십시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