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녹변이면서 설사식으로 변을 자주 봅니다. 최** - 3165
상담 제목 녹변이면서 설사식으로 변을 자주 봅니다.
상담 내용 선생님,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는 생후 6개월된 남자 아이입니다.
처음 부터 변은 녹변이었고, 냄새도 많이 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변의 상태도 양호하고,하루에 변 보는 횟수도 1번으로 규칙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약 두달 전부터 변 보는 횟수도 많아졌고 점액같은 것이 섞여 나와 동네 병원을 찾았더니, 약을 먹는 동안에는 나아지는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지 않으면 예전처럼 횟수도 많아지고,점액같은 것은 없지만 상태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 이처럼 장이 좋지 않아서 만성적으로 설사를 하거나 변이 좋지 않을 때는 특수 분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도 있고, 분유 대신 두유를 먹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참고로 정장제도 함께 먹이고 있습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만성설사에 대한 검사를...
답변 제목 일반적으로 녹변을 보면 나쁘고 노란 변을 보면 건강하다고 하는데 변의 색깔이 변했다고 병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변의 색깔이 녹색으로 변하는 것은 장의 운동이 증가되거나 철분의 농도가 높거나 장의 산알칼리도가 변하거나 담즙의 분비가 증가될 때 나오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아기는 정상적으로도 수시로 노란변과 녹변을 번갈아 보게 되면 노란변에 녹변이 섞이는 일도 있습니다. 따라서 설사만 하지 않는다면 녹색변을 보았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녹변을 노란색으
로 바꾼다고 분유를 바꾸거나 정장제를 먹이시는 것도 그렇게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물론 설사를 하는 경우라면 장운동의 심한증가로 인하여 녹변이 있는 것이므로 이 때는 장염에 대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또래의 아이에비해 다소 몸무게가 적은 것 같은데 만성설사로 인하여 체중증가가 느릴 수 있읍니다. 특수분유는 확실한 진단하에 먹이는 것이지 설사한다고 무턱대고 먹여서는 안됩니다.
소아과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