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목디스크.퇴행성 관절염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안** - 3942
상담 제목 목디스크.퇴행성 관절염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십니까? 저희 어머니께서 팔이 저리고 쑤시고 아프다고 하셔서 병원을 몇군데 다녀봤는데요.,어디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말하고, 어디에서는 경추 5번,6번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그 차이가 뭔가요? 그리고 처음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것은 98년 7월입니다. 저희 어머니는 97년 9월에 자발성 지주막하출혈로 뇌수술을 하셨기때문에 언어장애가 있습니다. 통증에대해서 저리다, 쑤신다라는 표현만 하실뿐, 구체적으로 어디가 어떻게 얼마나 아픈지에 대한 표현은 어렵습니다. MRI를 찍을 당시에는 당장이라도 수술을 해야할 것 처럼 말해서 급하게 찍기는 했는데 약만먹어도 될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요새는 그렇게 많은 통증이 오지는 않는겻 같은데 그 차이를 알면 디스크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이에 가서 치료하든, 관절염에 대한 치료든 할 텐데, 알려주십시요. 그리고 히루안 이라는 약이 저희 엄마같은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지도 알려주십시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답변 제목 경추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과 경추디스크는 같이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답변 제목 안녕하십니까? 저희 어머니께서 팔이 저리고 쑤시고 아프다고 하셔서 병원을 몇군데 다녀봤는데요.,어디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말하고, 어디에서는 경추 5번,6번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그 차이가 뭔가요? 그리고 처음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것은 98년 7월입니다. 저희 어머니는 97년 9월에 자발성 지주막하출혈로 뇌수술을 하셨기때문에 언어장애가 있습니다. 통증에대해서 저리다, 쑤신다라는 표현만 하실뿐, 구체적으로 어디가 어떻게 얼마나 아픈지에 대한 표현은 어렵습니다. MRI를 찍을 당시에는 당장이라도 수술을 해야할 것 처럼 말해서 급하게 찍기는 했는데 약만먹어도 될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요새는 그렇게 많은 통증이 오지는 않는겻 같은데 그 차이를 알면 디스크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이에 가서 치료하든, 관절염에 대한 치료든 할 텐데, 알려주십시요. 그리고 히루안 이라는 약이 저희 엄마같은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지도 알려주십시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히루안은 경추 척추 퇴행성 관절염에는 투여할 수 없으면 그에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척추 관절의 퇴행성변화와 척추의 디스크 탈출은 같이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어머니의 질환도 아마도 경추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과 동시에 경추 의 디스크 탈출이 같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으며 무릴 치료, 증세가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형외과 선승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