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혹이 있다고 하는데 김** - 1033
상담 제목 혹이 있다고 하는데
상담 내용 얼마전 질염때문에 치료를 받으러 동네 산부인과에 갔다가 아무래도 혹이 있다고 하시면서..이것이 종양인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말씀과 함께 종합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라고 하셔서 그 다음날 검진을 받아보았습니다.

종합병원에서도 초음파검사랑 이것저것 보시더니..탁구공보다 약간 큰 혹이 있는데 종양인지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서 한달정도 후에 다시 검사해서 그때 수술할것인지 결정하자고 하십니다.

동네산부인과에서는 자궁은 정상이라고 하시고 혹이 종양의 모양은 아닌데 가능성이 있으니 종합병원에 가보라고 하셨는데 종합병원에서는 이렇다 저렇다 말씀을 안하시고 한달후에 다시 검사해보자니까 정말 답답하고 걱정이 되어서 미치겠습니다.

도대체 종양이면 얼마나 큰 수술을 해야하며 (제가 직장때문에 오래 못쉬거든요) 입원을 해야하는지

왜 한달후에 다시 보자는것인지

이 수술로 혹시 불임이 되는것은 아닌지 ...

너무 궁금합니다.

두서없는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rec.
답변 제목 김 지나씨 닥터코리아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봐도 답답하시겠네요.



아마도 난소에 종양(물혹)이 있는 듯합니다.

이건 암은 절대로 아니고, 특히 기능성 난소 낭종은 자주 발견되는 것입니다. 기능성난소낭종은 막이 얇아서 6cm정도 커지면 스스로 터져서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니라면 장액성난소낭종이란 것이 있는데, 이건 사라지지 않아요. 크기는 다양하고, 그냥 그 크기로 계속 있을 수도 있고, 점점 커질 수도 있고 그래요.

그래서 이건 작을 땐 수술을 하지 않고, 2-30대에선 8-10cm정도는 되어야 수술을 한답니다.



또 작은 것이라도 속의 내용물이 액체가 아닌 단단한 성분으로 되어있는 종양은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종양이 난소가 아니고 자궁이라면 자궁근종인데, 지금 크기에서 수술을 무조건 권하지는 않아요.

위치가 안 좋은 경우에만 선택해서 권하지요.

임신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엔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자세한 것은 계속 진찰을 하시면서 담당선생님께 자세하게 문의하십시오. 전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확실하게 시원하게 설명을 드릴 수가 없다는 거 아시지요???



별 거 아니길 주님께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