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제 도련님이 코골음이 상당히 심한데.. 박** - 3218
상담 제목 제 도련님이 코골음이 상당히 심한데..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도련님이 군대를 요번년도 5월말에 갔거든요..근데 가기전부터 워낙 코골음이 심해서 유명했거든요. 군대를 가서야 수술을 했어야 하는데 하는 걱정을 하더라구요. 군대를 가서 수술을 하고 싶어도 시간이 안맞아 할수가 없는데 임시방편이라도 심한 코골음을 조용하게 잠재울수 있는 치료법이 혹 없을까 해서요...소리를 조금은 작게 한다든지 입에 무는 기계라도 있는지 시어머님이 걱정이 크십니다..빠른 연락 부탁드릴께요...그럼 수고하세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임시방편으로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면 방법 및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첫째 옆으로 누워서 자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술과 약물을 금합니다.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은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평상시보다 인후 주위 근육들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게 됩니다. 셋째 체중을 줄입니다. 과다한 체중은 목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호흡을 더 힘들게 합니다. 넷째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보다 탄력있게 유지하며 폐의 활동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잠자는 동안 입안에 간단한 장치를 넣어 코골이와 수면중 호흡장애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잠자는 동안 입안에 특수한 장치를 끼워 수면중 호흡장애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들 장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혀만을 전방으로 당겨주는 장치, 아래 턱 전체를 전방으로 내밀어 주는 장치, 목젖 부분을 들어 올려주는 장치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 충분한 공기 통로를 확보해 주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을 최소로 줄여주기 위해 여러 부속 장치들을 추가한 장치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효과면에서도 호흡장치 (강제로 공기를 기도로 밀어 넣는 장치)에 버금가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의료기 상사에 가셔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