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아기가 트림을 하는데 괴로와 해요... 김** - 4491
상담 제목 아기가 트림을 하는데 괴로와 해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하게 여기는 글들이 종종 올라와 아기를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아기가요...
이제 3개월이 되었는데, 트림을 하기전에 넘 웁니다.
그전에는 트림을 잘 안하고 우유를 먹고 바로 트림을 시키면 다 토하고... 그래서 우유를 먹인뒤 한 10-20분정도 안고 있다가 그 다음에 트림을 시키곤 했는데요.(안할때도 많았습니다.)
한 열흘 전부터는 트림을 우유를 먹은뒤 30분 정도가 지나도 트림을 하지 않길래, 그냥 눕혔거든요. 그리고 좀 있으니까, 마구 울기시작하더라구요. 기저귀가 축축한 것도 아니고 해서 놀란 마음에 안아줬더니 좀 있다가 트림을 하고 나더니, 다시 평안을 되찾은듯 잠을 청하더라구요. 주위에 아줌마들한테 물어봐도 그런경우가 없다고 하던데...
제가 잘못을 한건가요? 토하더라도 먹고 난 후 바로 트림을 시켜야 하는지요. 참고로 먹고 바로 토할때는 많은 양을 토하므로 그것도 걱정입니다. 몸무게도 많이 늘지도 않구요. 한달에 1Kg밖에 늘지를 않았거든요. 정상일까요?

그리고 날이 궂으니까, 우유를 더 안 먹는것 같은데요. 그건 왜 그럴까요?

아기가 지금 우유를 120ml를 낮에 먹이고 밤에 잘때만 150ml를 먹입니다. 그런데 우유를 먹고 난후, 손을 자꾸 빠는데, 우유량이 모자라서 그런걸까요?

궁금합니다...
답변 제목 [답변] 트림
답변 제목 네~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시고 있다니 기쁩니다.

- 아기마다 트림은 하는 시간이 다르지요. 먹고 바로 트림을 시키면 잘 하는 아기도 있고, 30분이 넘어서야 하는 아기도 있구요. 아기의 특성을 어머니께서 잘 알고 계시니 지금처럼 10-20분 정도 안고 있다가 트림을 시키도록 하십시오. 안할 때도 많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안됩니다. 꼭 트림을 시키도록 하십시오.

또한 트림을 시키는 방법도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엄마의 왼쪽 어깨에 가제 수건을 대고 얼굴을 그 쪽으로 오게 하고 아기를 세워 안고 아기의 등을 위 하래로 쓰다듬다가 약하게 등을 두드려주는 것을 반복합니다(잘 하고 계시는데 사족을 단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트림을 하지 않은 아기를 그냥 눕히면 아기가 힘들어 하고 복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윤희처럼 말이지요. 그리고 트림을 하고 나서는 잠을 청했다면서요? 그러니 문제가 해결이 된 것이지요. 다른 아이의 엄마들의 애기는 신경쓰시지 마십시오. 내아기는 남들과 다릅니다.
분유를 먹이고 트림을 시키지 않고 눕히면 압력이 놉아져 위에 있는 공기가 식도 쪽으로 올라오면서 함께 분유가 토해져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니 꼬~옥 트림을 시키셔야 하겠지요?

아기가 바로 트림을 시키면 토하는 경우에는 아기의 분유를 반만 먹이고 트림을 시키고, 다시 반을 먹이시고 트림을 시키시는 방법을 해 보십시오.

또한, 분유를 먹일 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아기에게 젖병을 물려놓고 다른 일을 한다든가, 또는 젖병을 제대로 기울여주지 않아 수유시 공기가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살펴 보십시오.

- 한달에 1kg의 체중 증가는 잘 되고 있는 것입니다. 정상입니다.

- 우유를 잘 안먹는 것은 좀 더 관찰을 해 보십시오. 하루의 양도 좀 변화가 있을 수 있답니다.

- 손가락을 빠는 것은 빨려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합입니다. 우유량이 모자란 것인가 체크해 보시려면 젖병을 물려보아서 더 빠는지를 보십시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