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고관절 대퇴 무혈성 괴사(11세 남자아이) 김** - 4026
상담 제목 고관절 대퇴 무혈성 괴사(11세 남자아이)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가 2개월 전에 고관절 대퇴 무혈성 괴사증 판정을 받고
기부쇠를 했습니다. 병원에서는 3-4년 후쯤에야 완치가 된다고
했습니다. 처츰 증상은 무릎이 조금 아프다고 해서 동네 정형외과를 들렸더니 성장통이라고 했는데 보름쯤 지나더니 무릎은 아프지 않다고 하는데 왼쪽다리를 조금씩 절었습니다. 그래서 킅 병원으로 갔더니 무혈성 괴사라고 했고 입원을 했으며 힘줄이 탱탱하다고 간단한 수술이라는 것도 받았습니다
며칠전에 기부쇠를 풀고 보조기를 찼습니다. 완치될때까지 걸음을 걸을 수 없다니까 제일 답답합니다
좋은 약이나 또는 완치된 후 후유증 같은 것은 없는지 또 평생 조심해야 되는지 재발될 염려는 없는지 특별한 운동법은 없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지금 현재는 매일 물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좋은 답변을 부탁합니다
우리 아이는 11살이고 남자아입니다 몸무게는 입원당시에는 35kg
이였는데 지금은 살이 찐 편입니다
선생님 좋은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소아 고관절 대퇴 무혈성 괴사증 (LCP)
답변 제목 LCP는 편평고(coxa plana)라고도하는 소아의 엉덩이 관절 질환입니다. 고관절(엉덩이 관절)의 구성은 대퇴골(허벅지 뼈)의 윗쪽 끝인 골두(머리)가 동그란 공 모양으로 있고 그위에는 골반의 비구가 대퇴 골 두(머리)를 모자로 쒸우듯이 관절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관절을 볼엔 소켔(ball and socket)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LCP 병은 소아의 대퇴 골 두에 있는 골 핵에 어떤 이유로 혈류 공급이 차단되어 무혈성 괴사가 일어나서 그 후유증으로 대퇴골 두가 공(ball)처럼 둥그랗지 않고 달걀모양으로 평편하게 변형되는 병입니다. 그래서 골 두의 높이가 줄고 다리길이도 짧아 지게 되며, 고관절의 성장 장애로 마치 머리에 쒸운 모자가 삐딱하게 되듯이 골 두가 비구 바깥으로 빠져나오는 부분이 있게되면 관절이 딱 맞지 않아 궁극적으로는 관절염이 생길 수도 있는 병입니다. 이 병이 잘 치료되지 못하고 그 후유증으로 골두의 기형이 심할 수록 고관절에 쉽게 무리가가며 관절염이 생기고 아프게됩니다. 그리고 골 두의 파괴가 심하여 다리길이 차이가 많이 나면 걸을 때 뒤뚱거리게되어 허리가 좌우로 많이 움직이am로 허리 부담이 많아져 요통도 올 수가 있습니다.
이 병의 원인인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병의 진행과정이 초기, 무혈성 괴사기, 재생기, 잔여기 등으로 구별이 되는 진행시기를 거치면서 궁극적으로는 저절로 낫게되는 병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잔여기에 고관절 변형이 되도록이면 최소가 되도록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는 변형의 방지, 성장장애의 교정, 퇴행성관절염의 예방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관절의 운동을 회복 시키고, 운동이 회복되면 머리위의 모자가 반듯이 쒸워지는것 처럼, 대퇴골 두를 골반의 비구내에 잘 유지 시켜주어야합니다. 이를 위하여 보조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수술로서 대퇴골 또는 골반의 절골술을 하게 됩니다.
'힘줄이 탱탱하다고 간단한 수술이라는 것을 받았다'는 것은 고관절의 운동을 회복하기위하여 구축된 내전근(contractured adductor muscle)을 잘라준 것으로 보입니다.
'완치될때까지 걸음을 걸을 수 없다' 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보조기를 차고서도 적응만되면 일상생활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완치된 후 후유증'은 위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으나 이런 환자들을 20-40년 동안 추시 해본 결과 방사선 사진 상에 정상적인 고관절을 보이는 예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환자의70-90%가 통증도 없고 아무런 문제 없이 생활이 가능 하였습니다. 하지만 발병시 나이가 많은 경우 (특히 8세 이후), 질환의 과정이 오래 끌수록, 대퇴 골 두와 비구의 불일치가 크고, 재형성의 가능성이 적을 경우 등과 같은 경우에는 그 예후가 나쁩니다.
꾸준히 관찰하시면서 고관절의 상태와 시기에 따라 적절한 수술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