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변비인지 아닌지 그리고 궁금한게 많아요 이** - 3673
상담 제목 변비인지 아닌지 그리고 궁금한게 많아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
생후 40일된 아가 엄마입니다.

저의 아가가 변을 볼때 아주 힘들어합니다,
변 색깔은 노란색으로 황금색이고 된편입니다.
----------------------------------------------

분유 : 하루 80cc * 9 번 정도 먹일때
==> 예전에는 하루 6회 정도 변을 보았습니다
변 색깔은 황금색이고 된편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큰 고통없이 변을 보았습니다.

분유 : ( 하루 80cc * 11 번 ) + 초유락을 분유와 함께
초유락 0.5g 하루 4번씩 분유와 섞여 먹임
==> 하루 3회로 줄다가 1회로 줄었음
변 색깔은 황금색이고 된편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큰 고통으로 변을 보고있습니다.

-----------------------------------------------------
오늘부터
분유 : ( 하루 80cc * 11 번 ) + 메비락베베를 분유와 함께
메비락베베 0.25g 하루 2번씩 분유와 섞여 먹임


원인이 되는 것이 먹이는 것과 관련되어 보여서 위에 자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변비가 되지 않을지 걱정이거든요....

1) 한번 대변 보는것이 괜챦은 것인지, 분유 먹이는 방법이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지금 우리 아가 개월수에 변을 되게 보는것이 정상인지 아닌지 가르쳐 주십시오. 초유락을 섞여먹은게 문제인지 그리고 지금 개월수에 메비락베베를 먹여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2) 그리고 분유를 진하지 타는것이 아기 변보는데 도움이 되는것인지 가르쳐주십시오. 그리고 변을 되지 않게 넣는게 좋은지 그러면 그방법 좀 가르쳐 주세요


더 좋은 내용이 있으시면 많이 가르쳐 주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네~ 안녕하세요? 아기를 키우시는 것이 힘드시지요? 기운 내십시오. 지금까지는 별 무리 없이 잘 하고 계십니다. 먹는 양도 적절하구요.

1) 변을 보는 것을 어른들은 쉽게 생각을 하지만, 아기에게 있어서 변을 보는 행위는 무척 힘이 드는 일이랍니다. 언제 쌌는지 모르게 조용히 있는 아기는 드뭅니다. 아기가 젖병을 빠는 것도 아기에게는 중노동이지요. 대변을 보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보다 분유 수유를 하는 아기들이 변을 보는데 힘들어 하는 편이지요(조물주는 이런 자잘한 문제에도 세심한 배려를 하신답니다). 모유 수유를 대체할 만한 것은 없지요.
아기가 변을 볼 때 힘을 준다고 해서 그것이 변비라고 말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아기들도 변을 볼 때 힘을 주면서 얼굴이 빨개지기도 합니다. 변을 볼 때 외에는 잘 먹고 잘 자며, 체중이 잘 는다면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힘만주고 변을 못보면서(변을 보려 하는 것 같은데 변을 못보면서) 울어제끼며 괴로와 하는 것이 변비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아기는 변비의 증상이라기보다는 변을 보 때 힘을 많이 주는 것처럼 보이는군요. 만일,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이 되시고, 아기도 변을 수일간 보지 못한다면 그 때 병원에 가 보셔도 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갓난 아기의 경우 수일 동안 변을 안보고도 잘 놀고 잘 먹는 아기들이 많습니다. 다른 아기들과 비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아기는 남과 다른 법이니까요.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아기가 잘 놀고 기분이 좋으면 관찰해 보면서 기다려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아기에게 먹이는 정장제...
- 정장제가 몸에 해롭다고는 생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굳이 아기 특히 신생아에게 먹여야할 아무런 의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그것이 신생아나 영유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 책에도 권장량, 시기가 나와 있겠지만 소아과학의 어떤 책에도 그런 내용은 없습니다. 다른 아기들은 다 먹는데 우리 아기만 못 먹여 불안하시다면 먹이십시오. 하지만 권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제 입장이군요. 참고로 제 아기라면 먹이지 않겠습니다. 나쁜 것이라기 보다는 필요치가 않으니까요.

3) 신생아가 변을 보는데 힘들어 한다면 분유를 진하게 타서 먹이는 것보다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물을 많이 섞거나 설탕을 소량 타서 먹입니다. 하지만 설탕을 타는 것도 일시적으로 해 보는 방법일 뿐이며 근본적인 처방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설탕 대신 꿀을 타서는 안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은 다시 질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