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발등, 발다닥이....., 꼭 좀 알려주세요 김** - 3219
상담 제목 발등, 발다닥이....., 꼭 좀 알려주세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구상일 선생님(신장은 대충 적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저희 아기는 인제 태어난지 열흘도 안된 신생아인데
애기 엄마가 태반 기형으로 인하여금
발등인가 발다닥인가 부어올랐다 가라앉아다고 그러던데
그런 증상은 채혈을 해서 백혈구로 염색체 검사를 해봐야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떤 검사를 예을들면 기형아 검사를 하는 건지 어떤 것 때문에 발이 부어오르는지 좀 대충이라도 좀 알려주세요
조바심이 생겨 마치 가슴이 찧어질 정도입니다.
그리고 신생아를 채혈을 하면 얼마나 하는지 얼마나 있어야지만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심장에 우심실 하고 좌심실하고 그 사이에 5mm 만한 구멍이 생겼습니다. 선천적인 것이긴한데 그냥 놔두어도 되는 건지 좀 제발 알려주세요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발 좀 알려주세요
답변 제목 염색체 이상에 의한 질환은 아주 방대...
답변 제목 요즈음 염색체 핵형분석이 발달하여 애기가 태어나서 외형이 조금만 이상하거나 하면 염색체이상에의한 임상증후군을 생각하게 되는데 이것은 조기에 발견하면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신생아를 다루는 분야에서는 아 주 중요하며, 심지어는 보호자와의 사이에 분쟁이 생길 수도 있읍니다.
그래서 담담 선생님도 이상이 없더라도 그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하신 것 같읍니다.
그러나 단지 발등이 부은 것 하나만으로 검사를 하기보다는 다른 동반되는 증상이 더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심장에 구멍이 난 것도 그러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무엇이 의심된다고 말하기는 힘들며 문의하신 분의 애기의 경우는 이상이 없을 가능성이 더 많다고 봅니다.
심장에 구멍이 있는것은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진단된 것으로 보이며 염색체에 이상이 없이 심장만 문제가 있다면 구멍의 크기는 그렇게 크지 않아 생후 1년이내에 저절로 닫힐 확률이 높지만(약 50%) 그냔 놔두는 것이 아니라 계속 추적 관찰하여야 하겠읍니다(3개월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