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아기가 젖을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김** - 3380
상담 제목 아기가 젖을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항상 정성어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생후 45일 가량 된 아기인데 젖을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제가 젖이 좀 크고 양도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태나서 처음에는 한참빨다가 많이나오면 짜증내면서도 끝까지 다먹었는데(한 20~30분정도 물립니다.) 일주일정도 전부터는 5분10분정도만 빨고 많이 나온다고 짜증내면서 그냥 포기하는지 잠들어버립니다.
지금 2개월이 다되어가는데도 체중도 그렇게 많이 는것도 아니고해서 걱정이되셨는데 어머니께서 유축기에다 짜서 줘보라고 해서 며칠전부터 유축기로 100~120ml 씩 짜서 젖병으로 주니깐 다 받아 먹습니다. 가끔 분유도 그만큼씩 타서 먹이는데 그것도 잘 먹습니다.
그렇다고 젖을 안먹을려는 건 아닙니다.
한달넘게 먹었다고 젖이 그리운지 잠들려고 할때는 젖을 찾습니다. 그럴때도 조금만 빨다 그냥 잘려고 하구요.
매번유축기로 짜서 주는것도 힘들고 우유도 잘먹어서 답답한 나머지 그냥 분유로 바꿀까도 지금 고민하고 있습니다.
힘들게 젖을 빠는것보다 쉬운 젖병을 찾는 것 같습니다.

아기한테는 모유가 가장좋다는것과 아기가 젖을 힘들게 빨면서 배운다는것(젖병보다 60배의 힘이 더 든다고 알고있습니다.), 저도 너무나 잘알기에 꼭 먹이고 싶은데 어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기가 제 젖에 부담을 느끼는건지 아님 혹시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기들이 젖을 잘 안빨려고 하는것도 문제가 된다고 들었거든요.

그리고 지금 분유로 바꾸는거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선생님의 명쾌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수고하십시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명쾌한 답변일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기가 젖을 잘 먹지 않으려 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아이가 젖을 빠는 시간은 보통 20-30분이 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기가 수유하는 총 양의 80%는 첫 5분 이내에 다 빨아 먹는답니다. 즉, 5분만 빨려도 80% 이상은 먹는다는 말과 같지요. 이 사실은 모르셨나 보군요.
또한 충분한 수유가 되지 않는다면, 아기가 잠을 들 수가 없답니다. 바꾸어 말해 아기가 수유 후에 잠이 든다면 충분히 먹을 만큼 먹었다는 말이 되거든요? 그냥 포기하고 자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체중이 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첫 3개월은 하루에 30gm 정도 느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니, 매일 매일 아무리 정확한 체중계로 잰다고 하여도 늘어난다는 느낌을 받기가 쉽지 않지요. 일주일이나 10일 정도 후에 체중을 비교해 보십시오. 정말 아기가 늘지 않는다면(그렇다고 해서 30gm X 7일 = 210gm 이므로 150gm 밖에 늘지 않아서 고민하시지는 않으시겠지요? 설마? 150이 늘 수도 있고, 250이 늘 수도 있으며, 체중을 잴 때 입히는 옷에 따라 다른 법입니다).

모유수유는 꼭 하시고 싶으시다는 어머니의 생각에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모유를 대신할 완전식품은 없습니다. 특히 5-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말이지요.

수유량을 보아서는 유축기를 사용할 필요도, 분유를 먹일 필요도 없어보입니다.
어머니!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