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3개월 전에 발가락을 다쳤는데 아직 통증이 김** - 3728
상담 제목 3개월 전에 발가락을 다쳤는데 아직 통증이
상담 내용 98년 군에 있을때 좌측 발목인대가 심하게 다쳐 보직 변경을 하여 전역할때까지 약 2년간 뛰지도 무거운 것을 들지도 않았었습니다. 그러다 지난 5월 말경 발목이 많이 괜찮아 져서 축구를 하였습니다. 그때 공을 잘못차서 좌측 발가락이 아래쪽으로 꺽였습니다. 그당시에는 아무런 통증이 없어 계속 뛰었으나 약 30분이 흐르니 굉장한 통증이 느껴 졌습니다. 엄지발가락과 그 다음 3번째 발가락 까지 발쪽의 첫번 관절과 발등은 만지지도 못할 만큼 아팠습니다. 다음날 병원에 가니 뼈는 이상이 없다며 인대가 늘어났다고 반기부스만 2주간 해있었습니다. 그러나 2달이 지나도 발을 디딜때 통증은 계속 되었고 대학병원에 가도 인대만 늘어났다는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지금 약 4개월이 다 되어가는데도 발을 디디고 땔때 발등쪽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예전엔 발등뿐 아니라 첫 마디에도 통증이 느껴지나 지금은 심할때나 첫마디에 통증이 있고 발등에만 통증이 느껴 집니다. 그럴때면 뜨거운 물에 시프를 하고 나면 조금 괜찮아 지는 것 같으나 그것도 몇일이 지나면 다시 통증이 생깁니다.
평상시에 어떻게 주의를 해야하며 집에서 간단히 할수 있는 물리 치료는 어떤게 있나요?
그리고 뭐가 잘못되서 이렇게 오래도록 회복되지 않나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발등의 족근-중족관절(tarso-metatarsal joint, Lisfranc's joint)의 손상이 의심 됩니다. 현재로서는 증상에 따라 통증이 느껴질 때마다 소염 진통제를 드시고 지금 하시고 계시는 것처럼 뜨거운 물 찜질을 하고 안정을 취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증상이 오래가며 점점 더 심해지면 위의 관절의 관절염 정도에 따라 관절을 고정시키는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족부를 전공으로 하는 정형외과 의사를 찾아가 정밀 진단을 받아 보실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진단이 많다면, 그들은 발박닥의 궁(arch)를 받쳐주는 특수한 신발을 처방 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