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도움을 구합니다. 정형외과로 문의하라는 군요 최** - 3142
상담 제목 도움을 구합니다. 정형외과로 문의하라는 군요
상담 내용 소아외과에서 이쪽으로 문의하라시는 군요.
9세 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얼마전 놀이터에서 놀다 떨어져 정형외과 족부전담의를 찾게 되었읍니다. 놀이터에서 떨어진것은 별탈이 없다하셨지만 아이의 왼쪽 가운데 발가락을 보더니 x-ray를 찍자고 하시더군요. 그 즈음 아이가 그 발가락이 아프다는 말을 가끔하였습니다. 결과를 보시더니 지금은 말해줄수가 없으니 한달뒤 다시오라시며 지금 말씀드리면 한달동안 잠도 못잘거라시더군요. 한달을 기다렸다 어제 병원을 찾아 다시 촬영하였고 골연골증이 총칭이고 무혈성괴사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x-ray상 이상이 보이지 않으니 3달뒤 다시 사진을 찍자고 하셨습니다. 이것이라하고 정확히 진단을 내리지는 않으셨지만 그런 말을 듣고 보니 이제 어찌해야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건지 너무 당황스럽고 암담합니다.
첫째 그병이 어떤병인지 피가 통하지 않아 뼈가 썩는것이
고 몸의 여러곳에 날수있다는 것을 대충알뿐 아는것
이 없습니다. 그병이 어떤 병인지 알수있는 책, 싸이
트 무었이든 좋습니다.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둘때 이대로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3달을 기다려야 현명한
것인지 아니면 대학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
아야 하는것인지 무엇이 최선의 방법이겠습니까? 도
와 주시길 바랍니다. 이곳은 대전입니다. 혹 이 병
에 관한 전문 병원이 있다면 소개도 부탁드리겠습니
다.
꼭 답변해 주십시요. 수고하십시요
답변 제목 중족골 두 무혈성괴사(Freiberg's disease)
답변 제목 내용을 보니 중족골 두 무혈성괴사(中足骨頭無血性壞死, Freiberg's disease)로 생각됩니다.
이 병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는 모르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중족골 두에 가는 혈행의 부족으로 인한 괴사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정형외과의사들은 가끔 볼수 있는 병으로 대개 청소년기의 여자 아이에서 더 잘 생깁니다(환자의 통께를 보면 3/4이 여자이고 13세 이하의 나이는 많지 않습니다). 주로 2번째 발가락에 잘 생기며, 3번째도 다음으로 잘 생기는 부위입니다. 이 병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고 아직 정확히 진단이 내려진 것도 아니니 좀더 기다려봐도 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특벼한 내용은 없겠지만 그래도 좀더 자세히 아시고 싶으시면 주변에서 정형외과책을 빌려서 중족골 두 무혈성괴사 또는 Freiberg's disease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