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노래를 못부르겠고 말을 많이(오래)못하겠습니다 최** - 3509
상담 제목 노래를 못부르겠고 말을 많이(오래)못하겠습니다
상담 내용 지난2월초부터 목에뭐가 걸린듯한느낌이들어 병원에가서 내시경검사를 해보았으나 별이상이 없고, 신경성이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주는약을 복용하였으나 별효과가 없드군요 그후몇군데 병원을 더 가보아도 증상이나 이상은없드라구요 이제는 치료를 포기하고 저절로 낫기를 바라고 있을 뿐입니다 현재 증상은 목에 걸린듯한것은 없고, 큰소리를 지르거나 노래를 조금만 부르면목이 아프구요 말을 조금 많이하면 목이아파요 목을움직이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어요 음식 먹는데도 아무 지장 없습니다. 오후로 들면서 증상이 심해지고 밤에 자리에 베게를 베고 누우면 편안해야 하는데 마치 목에 힘을 꽉주고 머리를 들고 있는것 같아요 자고 나면 많이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장거리운전을 하면 목이 많이 아파요 참고로 처음 증상이 있기전에 목욕탕에서 문에 심하게 부딪힌 적이 있고,딸아이가 복막염으로 병원에 10일간 입원한 적이 있습니다(신경성과 관련 있다면) 또한 컴퓨터를 한시간 이상 계속하면 목이 많이 아프고,턱 깊숙히(목 맨위) 손으로 만지면 조금 아픈 느낌을 알수 있습니다.
답변 제목 목아프고 말하면 더 아파...
답변 제목 목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하고 잇으며 작은 이물질에도 예민하게 느끼게 됩니다.
말많이하면 목이 아픈것은 후두에 무리가 있어서 입니다. 말을 적게 그리고 조용히 하셔야 합니다.
가느하면 신경을 목에대해 쓰지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담배,술, 코피등을 삼가하십시요.
안양병원 이비인후과장 전지일
031-467-9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