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성교후 피임약을 먹으면 혹시몸에 이상이생기는지궁금하며 몸헤 성** - 2895
상담 제목 성교후 피임약을 먹으면 혹시몸에 이상이생기는지궁금하며 몸헤
상담 내용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트름을 하게될때 피임약의 냄새가 올라오면서 오바이트현상이 옵니다. 그약의 인체의 독한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성교후피임(응급피임)에 대하여
답변 제목 응급피임 서비스란 성관계 후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함으로서 여성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보호함과 동시에 인공유산, 미혼모 등의 가정적, 사회적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 응급피임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① 성폭력(강간 등)으로 인하여 임신이 우려되는 자

② 근친상간 등 윤리적으로 임신이 허용되지 않는 자

③ 성폭력 상담기관 및 관련 단체에서 응급피임을 의뢰해온 자

④ 기타 미성년자이거나 유전적 질환 및 건강 문제로 인해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로 보호자의 동의가 있는 자



☞ 응급피임 서비스를 시행하는 기관

①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구 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가족보건의원

② 각 시, 군 보건소



☞ 응급피임약 복용 방법

응급피임약(혹은 성교후 피임약)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만 효과를 발휘합니다. 1회 용량을 복용하고 12시간 이후 다시 같은 용량을 복용합니다. 만일 복용 후 2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면 같은 용량을 다시 복용해야합니다. 재복용 후에도 계속 구토를할 경우에는 다른 응급피임법(가령, 자궁내 피임장치 삽입 등)을 시도해야 합니다.



☞ 응급피임약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심, 구토, 유방통, 두통, 복통, 현기증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진토제(구토를 방지하는 약)를 약국에서 구입하여 투약 30분전에 복용하면 구토와 오심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일 응급피임약 복용 후 2주 이내에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즉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① 다리(장딴지, 넙적다리)의 심한 통증

② 심한 복부의 통증

③ 흉통, 기침, 호흡곤란

④ 심한 두통, 어지러움

⑤ 시력 저하, 언어 곤란

⑥ 황달



또한 다음 경우는 응급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① 임신중인 여성

② 최근에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람

③ 최근에 간세포성 황달 등의 간질환을 앓은 사람

④ 최근에 뇌졸중, 고혈압, 심장질환을 앓은 사람

⑤ 정맥혈전증을 앓은 사람



☞ 응급피임약의 효과는?

피임성공률은 평균 75% 정도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배란기에 성관계를 가지면 100명 중 약 8명이 임신을 하게 되는데 응급피임약을 쓴다면 이중 2명만이 임신을 하게된다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후의 월경은 평소보다 며칠 빠르거나 느리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일 월경 예정일이 1주일 이상 경과하였는데도 월경이 없으면 임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 응급피임약은 일상적인 피임법이 아닙니다.

응급피임약은 고농도의 여성호르몬이 함유된 제품이므로 과량 혹은 장기간 복용시 여러 부작용의 발생 소지가 높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하며 평소에는 올바른 피임법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