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휜다리 어떻게 하나됴 남** - 1494
상담 제목 휜다리 어떻게 하나됴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4살난 딸아이가 있습니다.

걸을 때나 뛸때를 보면 다리가 휘어보여요.

제가 다리가 조금 휘었거든요. 그것도 유전인가요.

휜다리는 성장에도 장애가 된다고 들은것 같은데

우리 아이가 또래보다 키가 작아서 걱정이 좀 되네요.

그냥 두고 봐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다리가 휘는 경우는 크게 "O" 자형과 "X" 자형이 있습니다. 다리가 휘는 원인은 연골 무형성증(난장이; 왜소증의 가장 흔한 원인) 같은 유전성 질환이나, 구루병 같은 Vitamin D 대사이상질환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경우는 여러가지 특수한 골격이상들이 동반되며 실제로 매우 드뭅니다. 어쨌든 소아에서는 간혹 선천적인 골격이상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적어도 한번은 정형외과 전문의에게(소아정형외과) 진찰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휜 다리의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들입니다. 특히 성장기 소아가 다리가 휘었거나 발끝이 안으로 모이는 경우 부모님들이 많이 걱정해서 병원에 데려오시는데 이중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이 없으며(많은 경우 아빠나 엄마도 어렸을 때 그랬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를 할 것도 없이 성장하다 보면 어느새 좋아져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부는 나중에도 다리가 휜 채로 남지만 대부분 기능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결국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는 외견상 흉한 것을 고치고 싶어서인 경우가 많은 것이죠. 수술로 뼈를 쳐서 각도를 바로 잡아주면 교정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를 위해 큰 수술 상처가 남고 때로는 커다란 원통형 외고정 기구를 몇달씩 차고 다니는 등의 많은 대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외견 상의 문제만 심리적으로 극복된다면 대부분의 휜 다리는 치료가 필요 없다고 보입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종합병원 혹은 대학병원에 가셔서 상담하시길 바랍니다(소아 정형외과에서 주로 담당합니다. 서울대병원은 최인호, 정진엽 교수, 삼성의료원 심종섭 교수, 현대 중앙병원 박수성 교수, 고대 이석현 교수, 그외에 어느 대학병원이든 소아정형외과 담당 전문의면 됩니다. 지방에서는 진주 경상대 병원 송해룡 교수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