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안과
안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외사시의 적절한 치료방법과 수술시기에 대하여... 오** - 3288
상담 제목 외사시의 적절한 치료방법과 수술시기에 대하여...
상담 내용 몇일전 아이가 한쪽눈을 자주 찡그린다고 상담을했던 엄마입니다.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았는데 아이가 어려 정확한 진단은 어렵지만 외사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수술을 하면 대부분 괜찮아진다고 하시더라구요. 수술이 최선의 방법인지,치료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수술을 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언제인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남편은 큰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자고 하는데, 어려도 진단이 가능한지요? 그리고 어떤 검사를 하나요?
너무 여러가지를 물어서 죄송합니다. 남편과 제가 너무 가슴이 아프고 걱정이 많아서요.
답변 제목 외사시의 치료
답변 제목 간헐성외사시는 치료시기에 대해 논란이 많았지만 현재는 대부분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5-6세 정도까지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한 후 수술하는 추세입니다.

사시각이 너무 크다거나 진행하는 중이거나 눈의 피로나 미용상 문제로 힘들어할때 등은 조기수술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3세 정도면 어느 정도의 검사는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눈의 움직임이나 감각기능 등의 상태를 충분히 검사해서 필요하다면 약시치료도 필요합니다.

사시각이 크지 않고 진행하지 않는다면 평생 치료하지 않고도 불편없이 살수도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부모 입장에서 걱정되시는 것은 당연하지만 서두르지 마시고 차근차근 치료해 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