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신경과
신경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일측성안면경련 과 이긴장증에 대한 물음 좋** - 3387
상담 제목 일측성안면경련 과 이긴장증에 대한 물음
상담 내용 908번의 답변을 읽고 저도 그와 같은 증상이 아닌가해서 글을 올립니다. 제 경우는 입과 볼주위가 떨린다고 하기 보다는 경직되어서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전화통화나 의식하지 않을때는 불편을 못 느끼나 다른 이들과 대화시에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주는 입모양때문에 너무나도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 또 그럴때면 상대방도 감지하여 함께 불편해지거나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에 장애가 됩니다. 병원에서는 스트레스나 불안심리 불면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고 뇌검사MRI를 받아 보라는 말씀을 합니다만 처음 진료 받아본 그 곳에서의 약에 별 차도를 못 본 이후로 이싸이트를 통해 알게된 이긴장증(dystonia)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가 막연히 추측하고 있습니다. 물론 병원에서 적절히 진료 받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자꾸만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 병원 저 병원 옮겨 다니는 것에 대한 둘움과 답답한 마음으로 이렇게 인터넷을 통하여 도움을 얻고자 문을 두드립니다.
제 증상에 맞는 병원을 찾을 수 있을런지요. 전반적인 면에서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혜량하시어 부디 답변주시길 바랍니다. 하시는 일들에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
초조한 사람 올림
답변 제목 이긴장증에 관해서...
답변 제목 좋은 예감님의 글 잘 봤습니다.

본인이 이긴장증인 것 같다고 그러셨는데 가능성이 있군요. 물론 정확한 것은 직접 봐야만 가능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불수의적으로 근육이 경직되며, 그로 인해 입모양뿐만 아니라 발음도 되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셨군요. 증후성이며 국소적 발생을 보이고 아마도 성인이 되어 발발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몇 가지 점검을 해봐야 하는데 첫째로 혹, 현재 드시는 약은 없으신지요. 자신도 모르게 자주 드시는 약물로 인해 이런 증상이 올 수 있답니다.

두번째로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당시 입과 볼근육의 부조화때문인지 아니면 거기에 성대근육의 부조화도 동반되는 지도 알아야 합니다. 실지로 가장 어려움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치료도 그에 촛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긴장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증후성 질환(symptomatic disease)에 속합니다. 즉, 나타나는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원인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도 결국은 증상치료가 먼저가 됩니다. 근육을 쉬게 해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국소근육을 마비시키기도 합니다.

가능한대로 근처의 신경내과에 들러 검진을 받아보시고 대책을 세워나가셔야 합니다. 어디에 사는지 언급이 없어 병원을 일러주지는 못하겠고, 대한 신경과학회 홈페이지 (http://www.neuro.or.kr)의 '진료안내'란을 보시면 각 지역별로 리스트가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정슬기, www.mencar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