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만7개월된 남자아이인데 기침이 3달이 되서 신** - 3773
상담 제목 만7개월된 남자아이인데 기침이 3달이 되서
상담 내용 기침을 시작한지 3달이 지났거든요. 처음에는 기침을 약하게 1달정도 하다가 기침이 심해져서 기침을 하다가 계속 토하고 목이 아픈지 우유도 먹지 못했어요. 그래서 응급실에서 링겔을 맞은 적도 있거든요. 요즘은 조금 기침이 덜해졌지만 기침을 계속해서 병원을 계속다니고 있는데 나아지질 않아 여러 병원을 다녔거든요. 그런데 다니는 병원마다 병명이 달라서 어느병원은 모세 기관지염이라고 하고, 어느병원은 열감기라고하고, 어는병원은 알레르기 기관지라고 합니다. 어느 병원을 다녀야할지모르겠어요.그리고 이틀전 부터 코가 막혀서 그런지 잠을 잘때나 우유를 먹을 때 많이 힘들어 합니다.
어제 부터는 열이 나기 시작하더니 해열제를 먹여도 39도 넘었던 열이 37도 5부에서 더 이상 떨어지질 않아요. 코도 누런코가 나오긴하는데 많이나오진 않고 코가 막혀 숨도 제대로 쉬질못하고, 가래 끓는 소리도 나고, 기침도 계속하거든요.
간염 예방접종을 기침과 열때문에 한달이 지났는데도 계속 미뤄왔는데 괜찮을까요. 그리고 3달동안 아이가 감기약을 먹었는데 아이에게 해가 되지는 않을까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올해 추석은 아기 때문에 무척 힘드시겠군요.

이번엔 간단한 마지막 질문부터 거꾸로 대답을 해 볼까요?

1) 아기가 3달 동안 감기약을 먹였는데...

어떤 약이라도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다만, 아기가 3달 동안 같은 병원에서 약을 먹였다면, 담당 의사 선생님게서 알아서 조절을 하셨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 약의 부작용만을 생각한다면 어떤 질환이라도 약을 쓰기가 어렵겠지요? 약을 사용하면서 약의 부작용에 대한 손해보다 이득이 많다고 판정이 되면 약을 쓰게 됩니다.
아기가 약을 오랫동안 복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부작용은 그 약을 처방한 의사 선생님께서 가장 잘 알고 계실 것이고 거기에 대한 조치는 그분이 가장 잘 해결하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2) 간염예방 접종을 미루어 오셨는데...

제가 간염예방 접종에 대한 답변에도 써 놓았듯이 3번째 접종은 항체의 형성을 견실히 하기 위한 접종이므로, 조금 늦어도 괜찮습니다. 게다가 아기는 열도 나고 있으므로 조금 더 미루어도 괜찮겠습니다.

3) 가장 중요한 아기의 상태...

지금 아기는 열도 있고 힘들어 하고 있는데, 죄송스럽지만 이것이 지금 열감기가 시작 된 것인지, 아니면 3달째 해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이 악회되어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의 전이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처음에 진단을 받을 때도 열감기,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모세 기관지염 등등의 말씀을 들으셨다고 했는데, 7개월 아기가 만성적인 기침을 한다는 말씀으로 보아 모세기관지염의 가능성이 높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어머니가 들으셨다는 여러 병명은 그 때 그 때마다 아기를 처음 보게 되었다면, 그럴 수가 있습니다. 점장이처럼 한번에 척 "아기는 ~~~입니다" 라고 말을 할 수 있다면, 아주 특징적이거나 이미 증상이 모두 나타난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병원을 다니실까 걱정하시지 마시고 어머니와 가장 말이 잘 통하는 동네 소아과를 다니시고, 아기의 장기간 하는 기침에 대한 상담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엊그제부터 열이 나기 시작했다면 연휴로 인해서
아직 의사 선생님을 만나보지 못했으리라고 짐작이 되는데요, 일단 집에 해열제가 있으시다면, 4-6시간 간격을 복용을 시키시면서 약을 먹이는 사이사이에 체온이 떨어질 때까지 아기를 벗겨 놓으시고 미지근한 물에 수건을 적셔서, 아기의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접히는 부위를 닦아주시고(알콜이나 얼음물은 사용하시지 마십시오) 수분 섭취는 지속하도록 하십시오.
그래도 열이 계속 떨어지지 않고, 잠도 자지를 못하고 아기가 힘들어 한다면, 일단 응급실에서 처방을 받으시고, 내일 소아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기의 쾌유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