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디스크(척추관협착증)요법 좀 가르쳐 주세요 박** - 3932
상담 제목 디스크(척추관협착증)요법 좀 가르쳐 주세요
상담 내용 64세된 여자입니다.30년간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읍니다.시초는 30대후반 셋째 아기를 낳고부터 허리가 아프기 시작하였읍니다.처음에는 일을 많이 하여서 생긴 병으로 생각하고, 민간요법으로 보약이나, 한방요법으로 약도 많이 먹었읍니다.

운동도 50대에는 에어로빅, 60대에는 볼링도 하였읍니다.그러나 세월이 지날수록 허리통증이 심하고 이제는 다리에까지 통증이 와서 일어 서 있기가 고통 스럽습니다. 병원에서 각종 검사도 받아 보았읍니다. MRI 결과로는 척추관 협착증, 퇴행성 관절염에 4번및 5번 척추사이에 연골이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통증이 온다고 합니다. 요사이 통증이 심해 물리치료를 받고 있읍니다만 별 차도가 없어 수술을 권하는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 수술하기가 두렵습니다, 다른 좋은 방법은 없는지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오랫동안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보는듯합니다. 저의 어머님도 자주 허리를 아파하시거든요..

그런데,노인들의 요통은 그원인이 여러가지가 합쳐져 있습니다. 아시고 계시는 바와 같이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등으로 요추의 신경 뿌리가 자극을 받게되어 요통 이나 다리통증, 파행, 감각이상등이 나타나게 됩니다.보존적 치료로는 안정, 약물치료,물리치료, 보조기 또는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입 등의 치료를 합니다.

이런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대,소변을 보는데 장애를 느끼는등의 마미(척수 신경 아래부분의 말총 꼬리 처럼 생긴 부분) 증후군 증상이 있거나,말초 신경증상이 심하며 근력이 떨어질 때,걸음을 걷기 어려웅정도로 증상이 심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는 수술을 받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