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이야기할때 목소리가 답답하고 마른가래가.. 오** - 5165
상담 제목 이야기할때 목소리가 답답하고 마른가래가..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직장생활을하는 35세의 가장입니다.
이렇게 진찰을 상담하게된 동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코가 목젖위에 항상고이는것 같고 또 목으로 넘어가는것 같습니다. 마른가래가 자주생겨 이야기할때 목소리가 이상하고 답답하답니다. 그래서 자주 "음음" 하거나 가래를 밷는듯이 소리를내곤 한답니다. 기관지쪽(가슴)이 답답하지요. 심한경우 헛구역질까지 하니까요. 그리고 짜고 매운 음식을 먹고나면 목구멍에 마치 가래같은것이 생기기도하구요. 이러한 증세는 부분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10여년 넘었답니다. 그리고 10년정도 담배를 피우다가(1일반갑)금연 한지 2년쯤되갑니다.

병원서에서 가끔 치료를 하지만 코 석션(suction)하고 약받아서
먹고하지요. 하지만 그러한증세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계속되고있답니다. 의사선생님께서도 왜 그런지에대한 구체적 말씀도
안해주시니까요 답답합니다.

우선 목소리가 이상하니까 다른사람들과 이야기 하기가 싫어지고
필요이상의 말은 안하게되고 심하면 주의 사람에게 짜증도 내고
한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파선이 약간부어오른것 같고 가슴부위가 따끔따끔하는 증세가 있답니다.(내과이상없음) 이것은
가래를 심하게 뱉을경우 가슴과 등 쪽이 뻑은하지요.

선생님! 이것은 치료가 안되는지요? 그리고
이러한증세로 다른 합병증은 생기지않는지요? 궁굼합니다.

답변 제목 목이 답답하고 가레. 꿍꿍..대화 꺼려...
답변 제목 10여년 된 만성적인 비인강인후두 증상군 입니다. 코목은 생리적으로 항상 외기와 접해 있고 공기 바람과 여러 음식물이 통과 하는곳이라 바쁘고 피곤한곳입니다. 동시에 외부 침입자를 제거 방어 하는 기능도 있어 몹시 예민한 곳이기도 힙니다.
오래전부터 감기의 후위증 등으로 코와 목에 만성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읍니다. 특히 비인강염등이 계속 남아 있어 갑갑한증세가 있을수 있읍니다. 담배, 술등 자극적 기호픔은 증세를 악화 시킬수있읍니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일수록 증세를 크게 느끼는 경향이 있읍니다. 구강을 정결하게 유지하고 코의 기능을 도울수있게 가습기를 틀어 놓으십시요. 그리고 이비이후과 정밀검사를 받아 보십시요.
안양병원 이비인후과장 전지일
031-467-9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