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우유를 너무 먹고 아직 젖병을 .... 이** - 2600
상담 제목 우유를 너무 먹고 아직 젖병을 ....
상담 내용 3살된 여아입니다. 우유를 하루에 2000미리는 먹나봅니다. 우유를 많이 먹다보니 밥은 안먹고 합니다. 제가 직장을 다녀서 놀이방에 보내는데 놀이방에서는 젖병도 띠었는데 집에서는 아직도 젖병을 물고 삽니다. 젖병을 오래 물면 입모양이 이상해진다고 하던데 걱정입니다. 우유도 저번에 신문에서 보니까 많이 먹어도 안젛다고 하던데 선생님의 소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우유를 끊어야 합니다
답변 제목 우유를 끊어야 합니다.
3살된 아이가 우유에 의존하는 것은 영양적인 필요나 배가 고파서라기 보다는 심리적인 의존성이 더 큽니다.
우유병을 빨면서 위로를 받는 것이지요. 따라서 한꺼번에 돌려놓으려고 하면 심리적인 위안거리가 없어지므로 아이가 저항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우유를 1000ml이상 먹는 것은 철결핍성빈혈의 위험도를 높이며 우유병을 계속 빠는 것은 구강위생에도 좋지 않습니다. 일단 우유병을 눈앞에 없애시고 컵으로 먹이는 습관을 들이시도록 하십시요. 바로 우유병을 없애기가 어렵다면 우유병젖꼭지가 헐어서 기능을 못할 때까지 바구어주지 마시고 젖꼭지가 망가지면 쓰레기통에 넣고 다시는 사용할 수 없다고 선언해버리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어떻든 우유는 600ml정도만 먹이면 충분하며 우유양의 줄어들면 밥을 먹는 양도 많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