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외과
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내치핵인 것 같은데... & 그리고 어려운 부탁.. ^^; 상** - 3116
상담 제목 내치핵인 것 같은데... & 그리고 어려운 부탁.. ^^;
상담 내용

전에는 매일 용변을 보는등 배변에 거의 문제가 없었는데, 몇번 참고 지나치다가 억지로 용변을 보는 일을 반복한뒤로,
몇 개월전부터, 배변시 힘을 더 가해야 변이 나오고, 변이 나올때 항문 주위가 약간 아픕니다. 새빨간 피가 나오거나 휴지에 묻어나오는 경우도 잦구요. 좌욕시 알았는데, 항문에 덩어리가 작게 만져지기도 해요.

그다지 심각하게 느끼지 않아서 그냥 지나쳤는데, 몇 일 전부터는 배변 장애가 있어서요.
특히 요 몇일간 배변시 항문이 아픈 것을 의식한 탓에 힘을 주지 않고, 왠만하면 끝까지 용변을 보지 않고 참고 넘어가는 일을 반복하다보니, 이젠 용변보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고 잘 안되네요.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최근에는 몸 -특히 다리가 땡땡하게 붓고 뻐근하기도 합니다. (최근 2주정도 심하게 감기를 앓은데다 2,3일 정도 잠을 불충분하게 자고 불규칙하게 생활하기는 했는데..)

** 제가 답변을 듣고 싶은 것은,
< 당장의 배변 어려움과 몸이 붓는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방법>이예요.
진찰를 받아보아야 할 것 같긴 한데, 한달동안은 치료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그 후에 치료를 받았으면 하거든요. 그 전, 그러니까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 전까지 현재의 배변문제를 해결(혹은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그리고,
제 증상의 경우, 입원을 해야 하는지, 치료기간은 대략 어느정도 걸릴지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구요.

그리고 저도 어려운 부탁을 좀 드렸으면 하는데
저도 남자 의사선생님은 꺼려지네요. 이메일로 사~알짝 가르쳐 주세요.. 저도 암한테도 말 안할께요. 위치는 서울 강동, 강남이었으면 해요.

질문이 좀 많아진 것 같네요..^^

답변 제목 치료를 받아보셔야 되겠는데요......
답변 제목 대변시 항문이 아프시다니 걱정이 되시겠습니다.
상담하신 내용으로 보아 내치핵과 치열이 같이 동반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내치질은 그 자체가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치열이 있을 경우 배변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우선 변비 가 있다면 변비의 치료를 하셔야 조금은 증상이 완화될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시고 특히 아침 식사는 거르지 마십시요. 식사시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늘리고 아침식사후에는 꼭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을 하십시요. 단 화장실에서 5분 이상 계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수숩의 섭취를 늘리십시요.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드시도록 하시고 커피나 탄산음료는 탈수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하십시요.
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십시요.자기전에 누워서 배를 시계 방향으로 맛사지 하는 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치질과 치열의 예방및 치료로는 온수 좌욕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온수 좌욕은 저희병원 홈페이지 올바른 좌욕법에 니와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http://myhome.netsgo.com/keyhole)
그리고 시간이 나시면 가까운 대장 항문 전문 병원을 방문 하시어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천안 전호진 대장 항문 전문 클리닉 원장/전문의: 전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