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안과
안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녹내장치료 스테로이드제 부작용과 베체병에관해서 묻고 싶습니다. 최** - 3877
상담 제목 녹내장치료 스테로이드제 부작용과 베체병에관해서 묻고 싶습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선생님 포도막염의 치료시기를 놓치고 10년 넘는 세월을 지내다 안경을 맞추러 안과에 들렀다 내가 녹내장이란걸 알게된 주부입니다. 양쪽눈에 온 녹내장마저도 홍체 유착이 심해 치료?를 한다기 보다는 진행억제를 위해 전전긍긍 살고 있습니다. 두달전 포도막염의 재발로 두달째 스테로이드제 주사와 안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덱타손주란 주사약을 4일에 한번 반병씩을 맞고 있습니다. 아실것처럼 부작용에 시달리고있습니다. 살아야 한다는것에 대한 회의도 느낍니다. 참 녹내장 치료를 하는지는 4년쯤 되었습니다. 병은 나와의 돈과의 싸움인가 봅니다. 글을 쓰는 지금도 숨이찹니다. 갑작스럽게 온 복부비만 때문입니다. 소화도 되지 안습니다. 피부가 약해지고 갈라집니다(터집니다.) 배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프다는 말도 힘들다는 말도 이젠 가족에게 짜증스럽기만 한가 봅니다.
얼마전 병원파업으로 주사를 맞아야할 날 병원을 갔더니 문을 닫고 아무도 없더군요. 주사를 일시에 중단하면 염증이 번진다는것을 알고 있었기에 처방전 받았던것을 들고 가까운 안과를 찾았습니다. 참 서러웠습니다. 두번째 가까운 안과를 찾았더니 왜 부작용도 심한 이약을 두달동안 사용하느냐며 의아해했습니다.
병원을 옮겨볼까하는 생각에 이야기를 했더니 달가와 하지 않는 눈치이더군요. 오늘도 어김없이 4년전부터 다니던 병원으로 주사를 맞으러 갔다 왔습니다. 이 약을 이토록 오래 사용해야 하는지 부작용을 줄일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담당선생님께 말씀드리면 부작용이 중요하냐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십니다.
최근에는 입안이 허는가하면 감기가 들어도 낮지를 않습니다. 베체병이라고 들은것같은데 담당선생님께는 말씀드릴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말씀드리고 베체병에대한 치료가 다시 시작된다는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죄송합니다. 너무긴 지루한 이야기였죠

부작용에대해 베체병에대해 어디서 베체병을 진단해야 하는지 부작용을 줄일수 있는 양방 한방 무엇이라도 좋습니다. 방법은 없는지요. 스테로이드제의 장기사용에 별 문제는 없는지 아시는대로 고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스테로이드의 사용과 부작용
답변 제목 경험하신대로 스테로이드는 만병통치약이자 한편으로는 독약이라고 할 정도로 효능은 탁월하지만 그 후유증이 무섭습니다.

베체트병이라고 하셨는데 그러하다면 눈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네요. 물론 눈에도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올수도 있지만 전신적으로도 무서운 합병증을 가져올수 있는 질환입니다.

스테로이드의 사용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겠지만 베체트 병의 경우 대부분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스테로이드외에도 쓸수있는 약물이 있고 또 스테로이드와 같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대학병원급의 큰 병원으로 가시라고 권유하고 싶네요. 여러 과를 같이 진찰받아야 하는 것과 여러가지 정밀검사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일단은 류마치스 내과의 진찰을 받으시고 내과 선생님이 의뢰를 하시면 안과나 다른 과의 진찰을 받으실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