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결핵호흡기내과
결핵호흡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가래와 기침에 온몸이 뒤틀릴정도로 아픕니다 강** - 3527
상담 제목 가래와 기침에 온몸이 뒤틀릴정도로 아픕니다
상담 내용 지하교회의 목사입니다. 지난주 목을 심하게 사용했는데 목이 붓고 몸이 아프더니 기침을 하는데 몸이 뒤틀려서 죽을 지경입니다. 가래가 나오고 머리도 아픈 상태입니다. 처와 딸(4), 아들(2살) 모두 같은 증상입니다. 너무 습해서 제습기를 설치했었고 지하에 산지는 거의 4달정도 됩니다. 기침한번 하는것이 두려울 정도로 고통스러운데 아이들도 그럴까 해서 걱정이 됩니다. 약은 일주일전부터 먹엇는데 먹을때 뿐이지 계속 심해져 갑니다.
밤엔 온통 애들 걱정뿐입니다. 낮에 아이들은 잘뛰놀고 건강하게 보입니다. 처도(32세) 저와 같은 증상입니다

답변 제목 급성 기침은
답변 제목 기침은 단순히 상기도 감염의 증상 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3주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임상적으로 만성기침으로 정의하며 이 경우는 원인을 밝히기 위해 검사를 권합니다.
상기도 감염 즉 감기가 있은 후에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감염에 의한 기도의 과민성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소실됩니다.
지하에 있으면 습도가 높아서 집먼지 진드기에 의한 천식의 유발 또는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자주 환기를 시키고 솜 이불등은 자주 말리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증상 조절을 위해 약을 드시고 걍과를 관찰하시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증상의 변화가 있으시면 질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