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성장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요``` p** - 3502
상담 제목 성장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요```
상담 내용 3세 된 딸아이가 얼마전부터 가끔 다리가 아프다고 하는데 혹시 성장통인가요?

성장통은 몇세때 시작되고 어느부분(뼈부분, 종아리부분)이 아픈건지?, 어느정도의 시간동안 아픈건지 알고 싶습니다.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성장통
답변 제목 잠자리에 들 때면 늘 팔다리를 아파하다가 아침이면 멀쩡해지는 경우 보통 성장통이 아닌가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 성장통이라는 병명은 없으며 근육통이거나 기타 다른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아이의 성장발육이 빨라지면서 근육과 뼈의 성장이 각각 다른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경우도 있으나 뼈의 성장때문에 통증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학자들도 많습니다. 어떻든 성장통은 성장과정 중에 겪는 통증중의 하나로 나이를 먹으면 자연히 없어지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성장통의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띠면서 질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팔다리의 통증을 호소할 때는 무조건 성장통이려니 하는 생각보다는 일단 며칠간 증상을지켜보며 성장통인지 아닌지를 구별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부모들이 말하는 성장통의 통증 부위는 팔과 허벅지, 엉덩이, 장딴지 등으로 주로 양쪽 모두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한쪽만 아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 때 아프다고 엄마 속을 태우다가도 아침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생기가 도는데, 지속적이지도 않으면서 한동안 통증이 없어졌다가 다시 재발합니다. 성장통은 염증이 생기거나, 열을 동반하지도 않고아프다고 해서 다리를 절지도 않습니다. 또한 주물러 주면 좋아합니다.

주로 아이의 팔다리를 주물러주거나 물찜질을 해주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또 따뜻한 물에 샤워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관절에 무리가 가는 심한 운동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팔다리가 아프거나 아픈 부위를 눌렀을 때 몹시 아파하거나 발진이 나고 관절이 아프거나 외상후 아프거나 관절을 잘 못 움직이거나 다리를 절거나 관절이 부어 있거나 피부색이 변해 있으면 성장통이 아니므로 소아과를 방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