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저는 감기에 걸렸거든요? 그래서 처방방법을 가르켜 주세용*^v^* 임** - 2777
상담 제목 저는 감기에 걸렸거든요? 그래서 처방방법을 가르켜 주세용*^v^*
상담 내용 기침을 하고, 코가 막히고, 어지러움
답변 제목 감기
답변 제목 감기라 부르는 병은 대개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푹 쉬어 안정을 취하게 하고 수분 섭취와 영양 섭취를 충분히 시키고 주위를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치료라는 것은 한마디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입니다.

감기에는 쉬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쉬는 것이 제일 중요: 호흡기 질환에 걸린 아이는 무엇보다 쉬게 해야 합니다. 애석하게도 이 점을 잘 이해 못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좋은 약을 먹으면 그것이 곧 치료의 전부라고 믿으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만 호흡기 질환에는 대개 특효약이 없습니다. 대증요법이라 부르는데 그때그때 증상에 따라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어린 아가의 경우 엄마가 데리고 다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아픈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 다른 아이들에게 병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2. 수분 섭취: 끈적끈적한 가래를 녹이는데는 몸에 물이 많은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평소만큼 물을 먹는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호흡기 질환에 걸려서 호흡이 가빠지면 보통때 보다 숨으로 나가는 수분의 양이 증가하므로 물을 평소보다 더 많이 먹여야 합니다.



3. 가습기 사용시 기본 주의 사항: 호흡기에 달라붙은 끈적끈적한 가래를 묽게 하기 위해서 가습기를 많이 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사용할 때 기본적인 주의 사항은 물을 매일 갈고 가습기 청소를 매일하고 물은 끓였다 식힌 물을 사용하고 환기를 잘 시키는 것입니다.



4. 가습기 사용시 춥지 않게: 가습기에는 꼭 찬물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이 약간 춥거나 아이가 찬가습기 김을 들이마시면서 기침을 더 하면 약간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방이 추울 때는 전열기라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가습기 사용할 때 젖지 않게: 가습기를 머리맡에 두고 사용할 때는 엄마가 아이를 지켜보면서 얼굴이나 머리가 젖지 않게 자주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몸이 가습기 때문에 축축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이가 젖은 체로 밤을 지내게 되면 체온이 떨어져 병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6. 구타진동법: 가래를 배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손바닥을 오목하게 만들어서 아이의 가슴과 등을 두들겨 주는 방법입니다. 손목만 사용해서 가볍게 통통 쳐주어야 합니다. 팔꿈치 관절까지 움직여서 펑펑 치시는 분도 있으신데 이것은 곤란합니다. 찰싹찰싹이 아니고 펑펑도 아니고 가볍게 통통 두들기는 법을 소아과에 가서 배워 보십시오.



7. 집안은 쾌적해야: 집안의 공기가 나쁘면 더 안 좋습니다. 집안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됩니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도 환풍기를 틀어야 합니다. 먼지도 적어야 합니다. 곰팡이가 있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집안이 평안하고 조용한 것이 좋습니다.



8. 아이가 숨이 차 하면 머리와 가슴을 올린 약간 앉힌 상태가 아이에게 편할 수 있습니다. 앉고 있어도 편해 합니다.



9. 갑자기 심해지면: 치료 도중에 갑자기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과에서 치료 도중이라도 갑자기 심해지면 다시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