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내분비외과
내분비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요오드 치료에 관한 문의 (급합니다.) 고** - 3537
상담 제목 요오드 치료에 관한 문의 (급합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의 아버지에 관한 질문입니다. 환자 정보도 제 아버지 입니다.
아버지는 작년 3월에 갑상선 암으로 수술을 받으셨고 목으로 전이가 된상태여서 목의 전이된 부분과 갑상선 반쪽을 잘라냈읍니다. 반대편에는 아주 작은게 보이나 동위원소로 치료하자해서 동위원소 치료를 2회 받았고 경과는 아주 좋았읍니다.
그리고 지금은 약간의 혈당이 보이고 콜레스테롤치도 좀 높은편이라서 당뇨약과 콜레스테롤약,갑상선약을 복용하고 있읍니다.
올 5월에 목부터 가슴까지 몽땅 검사했을때 아무이상이 없었는데 한 서너달부터 입안볼이 헐어서 고생을 하십니다.
암환자였기때문에 구강암의 가능성은 없는지 하는 의심이 갑니다.또한 자꾸 침이 마르시다면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시고 그에 변비까지 생기시어 아락실도 복용하시고 가끔 관장도 하십니다. 입안볼에 생긴건 약먹고 한참뒤에 사라졌다가 다시 오른쪽에 갔다가 나았다가 다시 왼쪽에 났다가 그럽니다.
약복용으로 인한건지, 동위원소치료에의한건지, 혹여 구강암의 가능성이 보이는건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re
답변 제목 1. 일간 환자를 보고난 후에 좀더 자세한 말씀을 드릴 수 있겠지만 보내신 내용을 기초로 말씀드리지요

2. 우선 혹의 크기가 얼마나 되엇고 목의 어느부분에(임파선?) 전이가 되었다는 말인가요?

3. 입안이 헐었다는 것은 불충분한 영양섭취(비타민 등)로 인한 단순한 구내염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만일 암이라면 그자리에 계속 문제가 생기지 이리저리 옯기지 않습니다.

4. 동위원소 치료 후 입이 마르는 수도 잇으며 그것 때문에 올수도 잇습니다.

5. 어쨋든 주치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