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외과
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변에 통증과 피,그리고 점액이 동반해요 최** - 3319
상담 제목 변에 통증과 피,그리고 점액이 동반해요
상담 내용 치질인데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10년정도입니다. 현재 고시를 준비 중이어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변을 매일 보려고 노력중인데 자주 선홍색 피가 나오고 항문이 엄지 손가락 두 개 정도의 크기로 부어 오르면서 가끔씩 점액이 나옵니다. 저는 이 점액이 지금껏 냉인줄 알았는데 여기에서 상담하신 내용을 보니 그게 아닌 것 같습니다. 수술은 겁이 나서 되도록이면 피하고 싶은데 나을 방법이 없나요? 그리고 점액이 나오는 것이 상당히 안 좋은 증세인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re>
답변 제목

오랫동안 고생을 하셨네요..



현재 출혈도 있고,,또한 부어오른 항문주위주직의 크기로 보아서는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고통받는 질환이 치핵이 맞다는 전제하에서 말씀드리면,,



현재 환자이 나이로 보아서는 앞으로도 증상이 자주 재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나이가 들면서 점차 심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치핵이란 항문점막하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서 쉽게 출혈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핵의 근본적인 치료는 못쓰게 된 혈관들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요.



치핵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즉 수술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방법, 고무밴드로 묶어서 제거하는 방법, 적외선으로 혈관을 응고시키는 적외선응고법, 동상을 입혀서 응고시키는 냉동요법, 주사제를 쓰는 주사경화법,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비수술적인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증상을 완화시켜서 출혈을 멈추게하고,부기를 빠지게 할뿐 근본적인 치핵조직이 약물치료로 없어질수 는 없는 것입니다.



현재 당장 불편하신것은 안정과 약물,좌욕,,등의 방법으로 다소 증상이 좋아질수 있을것이며,,근본적인 치료는 위에 언급한 몇가지 수술적방법으로서 해결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