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엄마가 아프시니 좀 봐주시고 답장 꼭주세요 김** - 3414
상담 제목 엄마가 아프시니 좀 봐주시고 답장 꼭주세요
상담 내용 엄마께서는 처음에는 어깨가 아프셨는데 그후에는 통증이 있는 등쪽과 팔, 손까지 통증이 있으시답니다. 등쪽과 팔은 땡기며

손바닥은 저리고 감각이 없으시답니다. 지금은 1주일정도 한의원과 정형외과를 다니셨는데 증상은 처음보단 덜하지만 아직도 증상이 그대로 이십니다.

무슨 이유인지 좀 알싶은데.. 답장 좀 주세요...
답변 제목 경추 신경근증
답변 제목 어머님이 아프시니 마음이 아프시죠. 저의 부모님도 여기 저기 아파 하시는데 정작 제가 별로 해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한계를 느낄 때는 정말 힘이 들어요.

어머님의 어깨 통증, 등쪽과 팔, 손까지 통증이 있으시며 팔이 땡기고 손바닥은 저리고 감각이 없으신 증상은 경추의 신경근증으로 보여 집니다. 팔로 가는 신경이 척추에서 빠져 나오는 곳(신경근-뿌리 근(根))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증상 입니다. 그 원인은 경추의 퇴행성 변화로 후방관절에 생긴 뼈의 골극, 추간판 수핵의 탈출등이 신경 근을 압박하기 때문 입니다.

대부분은 안정과 더운 찜질, 약물치료로서 좋아집니다. 목에 보조기(토마스 칼라)를 하여 경추를 고정하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급성 증상이 사라지고 좀 편해지면 목운동을 하여 경추 부의 근육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수개월 이상 낫지 않고 통증이 심해지면 정밀 조사를 하고 수술을 고려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질문번호 176, 6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