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신경과
신경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어지러움이 극치에 도달한 듯 힘들어요. 지** - 3371
상담 제목 어지러움이 극치에 도달한 듯 힘들어요.
상담 내용 안녕 하세요.

27세의 직장인 입니다.어릴때부터 약간의 빈혈은 있었지만 병원에선 괜찮다고 했는 데...

성인이 된 지금은 그늘이나 어두운 곳 에서도 앉았다 일어 서려면 벽을 의지 할 정도거든요.아직 약을 복용 하거나 병원에 간적은 없는데

괜찮을까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그럼...수고 하세요.

답변 제목 답변> 어지럼증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신경과 전문의 이상원입니다.



문의하신 어지럼증 증상은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실신의 전단계로 생각하시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실신은 잠깐동안 의식이 아득해 졌다가 서서히 되돌아오는 경우로 오랜 기간의 의식 소실을 보이는 혼수상태나 경련 등과는 다른 상태입니다.



실신은 엄청나게 많은 원인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중요한 몇 가지 원인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에 산소 공급이 충분치 못한 경우



- 심장질환 (특히 부정맥)



- 일어설 때 정신을 잃는 경우



- 열사병시 의식을 잃는 경우



- 소변을 보던 도중 의식을 잃는 경우



- 빈혈



- 머리 뒤쪽 뇌간부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2) 신경세포의 억제에 의한 경우



- 기저편두통



- 저혈당증



3) 약물 남용



- 유기용제 중독이나 안정제 복용 등





이렇게 많은 원인이 있는데, 어떤 경우에는 간질과 잘 구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신은 간질보다 대개는 서서히 발생하면서 전구증세 (창백, 메스꺼움, 식은땀, 심장의 벌떡거림 등) 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쓰러질 때도 서서히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식의 회복은 간질보다 더 빨리 되는 경향이 있고, 정신을 차리고 나면 의식이 혼미한 상태가 간질처럼 잘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빈혈 및 저혈당, 갑상선 기능 이상 여부를 조사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경우에 따라 심전도 및 심초음파 등으로 심장의 이상 유무를 파악해야 하며, 추골기저동맥 부전증이 의심될 때는 뇌혈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수도 있고, 기립성 저혈압 등을 조사하기 위해서 서서히 일으켜 세우는 특수한 진단용 의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젊은 여성들의 실신 및 그 전단계로의 어지럼증의 가장 많은 원인은 약간 저혈압 상태에서 기립성 저혈압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혈보다 더 많은 원인이 됩니다.



위에서 보신 것처럼 무척이나 많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치료를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



대개의 경우 적절한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만으로 실신의 고통 없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고 기립성 저혈압 등의 경우에는 교감신경 흥분제 등 특수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대부분의 젊은 여성들에게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증상들이 흔히 있습니다.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 특히 여름에 이런 증상이 많으므로, 어지럽다 싶을 때에는 자세를 낮추시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되며, 더운 곳을 피하시고, 햇빛이 내리쬐는 곳에는 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셔는지 모르겠군요.

빨리 원인을 찾으시길 기원합니다.





- 신경과 전문의 이상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