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산모가 수두에 전염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최** - 5612
상담 제목 산모가 수두에 전염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담 내용 도와 주십시오.



제 조카둘 중에 한명이 수두에 걸려 나머지 한명이 저희 집에 피접(피병)왔었는데,(5일전)



저희집에 왔던 조카도 수두인 것으로 보이는 상처가 생겨서 일단은 돌아갔습니다.(오늘)



그런데 저의 집사람이 현재 임신 4개월인데, 수두가 산모나 태아에게 전염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재 집사람의 수두증세는 확인되고 있지 않으나, 걱정이 무지 됩니다.



기형아가능성의 이야기를 들었답니다. 장모님에게 문의해보니 집사람이 수두를 앓지는 않은

모양입니다. 예방접종을 했는지는 불확실합니다.



빠른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산부인과에 문의하심이...
답변 제목 증상



수두는 주로 어릴 때 발생하는 비교적 가벼운 질환이지만 매우 전염성이 강하며, 원인균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상포진의 원인도 됩니다.

수두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가려움증을 일으키며 피부발진은 물집으로 시작되어 딱지가 되며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 전쯤에 미열과 몸살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몇 개의 구진이 발생하여 빠르게 물집으로 변하며 많은 수의 물집이 주로 몸통에 먼저나타났다가 2-4일 동안 팔다리, 얼굴, 머리 등으로 번지며 구강 등 점막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물집이 터지면 갈색의 딱지가 되는데 점차 까매졌다가 발병 후 2주 정도면 떨어져 나갑니다.

수두 때문에 흉터가 생기는 일은 많지 않지만, 생기는 경우는 주로 눈 주위에 잘 생기며 약간 패인 자국으로 남습니다.

수두 병변을 가려워서 긁다가 이차적으로 세균(주로 포도상 구균)이 감염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수두의 전염은 호흡기를 통하거나 피부병변에 닿았던 물건을 통하여 전염이 됩니다 .

전염성은 피부발진이 생기기 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6일 정도까지이며 잠복기는 10일내지 3주 정도이며,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으며, 대부분 10세 이전에 감염됩니다.

한 번 수두에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겨 다시 수두에 걸리지는 않지만, 나중에 대상포진이 걸릴 수 있읍니다.



치료



수두 백신을 맞으면 수두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으며,바이러스에 감염된지 4일 이내에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을 맞으면 수두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읍니다.

그러나 대개 증상이 가벼우므로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아니면 필요하지 않읍니다.

피부 병변의 관찰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으며,병이 걸린 아이는 모든 병변이 딱지가 될 때까지(전염성이 없어질 때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경과는 양호한 편이며, 임신 초기에 수두에 걸리면 (드물지만)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이 발생할 수 있고, 산모가 면역이 없는 경우 신생아는 심한 수두를 앓을 수 있읍니다.

드물게 수두에 의해 뇌막염이 생기면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읍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산전 진찰을 시행하여 기형여부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산부인과 선생님과 의논하심이 좋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