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혈액순환에 관해서 좀 여쭤 볼게여 진** - 2251
상담 제목 혈액순환에 관해서 좀 여쭤 볼게여
상담 내용 한 2-3년 전부터 양쪽 발목이 답답한 증상이 있고 피가 잘 안통하는거 같은 느낌으로 생활이 힘들어서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은 결과 이상이 없다는 소견이 나왔습니다..그러다가 한 1년여 전부터 양쪽 골반 있는데가 심줄이 끊어 지는거 같고 심할때는 걷기 조차 힘들기 까지 하더군요..요 글래 다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았으나 역시 아무 이상이 없다고만 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혈액순환에 이상이 있나 싶어서 검사를 좀 받아 보려고 하는데 순환내과에 가보라고 주의에서 권하더라구요. 무슨 핵의학실에서 약물을 투여 하고 피가 제대로 흐르는지를 알아보는 검사가 있다고 하던데여 그런 검사가 있는지여?
답변 제목 혈관조영술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우선은 실제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는지 정확한 병력과 신체검사를 받는게 좋겠네요... 한의사가 진맥을 하는 것과는 다르지만 내과의사는 각 동맥이 지나가는 부위를 촉진해 동맥에 이상이 있는지 알 수 있읍니다. 우리가 혈관(주로 동맥)에 이상이 있어 충분한 혈액순환이 안되는지 보는 증상중 파행이라는 증상이 있읍니다. 걸으면 다리가 당기거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것의 원인도 여러가지입니다. 허리쪽(디스크의 경우도)에 이상이 있어 신경때문에 올 수도 있고, 실제로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어서 발생할 수도 있읍니다.

그리고 혈관조영술은 간단하게 혈관안에 사진(X-ray나 동위원소를 이용)에 나오는 물질을 주사해서 사진을 얻으면 혈관의 모양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

진성일님의 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병력청취와 신체검사(촉진 등)을 받고 정말로 의심이 된다면 혈관조영술같은 검사를 실시하여야 하지만 다른 질환이 의심되면 꼭 시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엄광석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