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아이가 어린이집에 가기 싫어하고 비디오만 오** - 3450
상담 제목 아이가 어린이집에 가기 싫어하고 비디오만
상담 내용 연초에 어린이집에 입학하여 잘다니다가 입학식날 감기에 걸려 약 20일정도 빠졌습니다.감기가 다 나아 어린이집에 다시 나갔으나 2일만에 다시 감기에 걸려 어린이집을 빠지게 되었습니다.이제 다시 감기가 다 나아 어린이집에 보내려 하나 가기 싫어하고 오로지 집에서 비디오만 보려고합니다.입학초기에는 누구보다 열심히 어린이집에 가려고 했는데 지금은 가지않으려하니 좋은 방법이 없겠습니까.

답변 제목 아이의 입장에서 잘 생각해 보기를...
답변 제목 이런 아이들 중에는 "분리 불안" 때문에 유치원에 가기 싫어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6개월이 지나면서 낯을 가리기 시작하는데 서서히 심해지다가 3살정도 지나면서 많이 좋아져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게 됩니다. 이때쯤 되면 아이들이 유치원을 가더라도 다른 아이들과 잘지내고 엄마의 치마폭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유치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아이도 유치원을 가기 싫어 합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아이가 있다던지 다른 아이들보다 선생님께 야단을 자꾸 맞으면 자꾸 유치원에 안갈 핑게꺼리를 찾습니다. 처음에 유치원에 잘 가던 아이가 유치원 가기 싫어 할 때는 선생님과 잘 상의를 하셔서 아이가 힘들어 하는 것이 있으면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원보다 집이 더 재미있으면 유치원에 가기 싫어 하는 수가 있습니다. 유치원만 갔다 오면 아이가 없는 사이 좋아 하는 삼촌이 왔다가 갔다는 말을 하거나 동생은 집에서 엄마가 맛있는 것을 주었다던지 좋아하는 만화영화를 보았다는 등의 재미있는 일들이 자꾸 생겼다는 말을 들으면 유치원에 안가겠다고 버티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아이가 집에 없는 사이 재미있는 일이 있었더라도 아이 약 올리듯이 말해서는 안 되고 일상적 따분한 일을 더 강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유치원 생활을 통해 본격적인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유치원에 달 적응하고 남들과의 관계가 원만해 지기 위해서는 아이와 부모의 상호 신뢰가 중요하고 보모는 아이들의 마음을 잘 해아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유치원을 잘안가려 한다면 다시 한 번 아이의 입장에서 그 이유를 잘 따지고 생각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