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손바닥이 아파요 김** - 2688
상담 제목 손바닥이 아파요
상담 내용 며칠전 우연히 왼쪽손이 오른손보다 약간 부었다고 보여져 손목위쪽 엄지와 검지사이로 가는 손바닥을 눌러보다가 딱딱한 것이 만져지고 누르면 아픕니다. 다른 손과 비교해서 신경이 많이 부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엄지와 검지를 최대한 벌리면 뻐근합니다.

제가 오토매틱으로 운전을 하는 데 너무 왼손만 가지고 핸들을 잡아 운전해서 근육통이 온것이 아닌가 추측도 해봅니다만 확실한 답을 구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자꾸 눌러서 더 통증을 느끼게 된 것갑습니다

답변 제목 모지구(母指球의 동통
답변 제목 손목 아래쪽( 손락락 방향)의 엄지와 검지사이로 가는 손바닥은 좀 투툼하고 엄지 손가락을 모으면 볼록해집니다. 이러한 엄지손가락 밑동의 융기를 해부학적 명칭으로는 모지구(母指球, thenar)라고 합니다.

이모지구는 엄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모아 주는 손바닥의 근육 덩어리 입니다. 누를때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면 시제로 근육내에 어떤 조직 덩어리가 생겼을 수도 있고 아니면 국소적으로 염증이 생겨 좀 딱딱하게 만져 질 수도 있읍니다. 어떤 것이든 누르면 당연히 아프 겠지요. 그리고 엄지를 최대한 벌리면 뻐근할 수 도 있겠지요. 자꾸 눌러거나 벌려서 자극을 주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티푸라민, 파스등을 바르고 손을 안정해보세요 몇일이 지나도 낮지 않거나 동통이 심해지고 열감 또는 발적(벌겋게 되는것)이 생기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또 덩어리가 아주 확연히 동그랗게 만져 진다면 병원에 가서 그것이 무었인지 알아 봐야 합니다.

일반인들은 신체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는 수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질문에서 손목 위라고 한것은 제가 보기에는 아래를 잘못 표기 한것 같읍니다. 그리고 딱딱하게 만져지는곳이 모지구가 아니고 엄지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마디 중 윗쪽(손목 방향) 관절 부근이라면 만져지는것이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이 아니고 다른 것일 수도 있읍니다. 즉 엄지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의 막에 물 혹이 생긴것일 수 있읍니다. 또는 염증 등으로 힘줄이 지나가는 터널이 좁아져서 아프며 또 그 자극으로 힘줄이 붓거나 굵어졌을 수도 있읍니다. 이것은 별것 아닌 병이니 걱정할것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안정하세요. 제일 속쉬원한 방법은 가까운 동내 정형외과 의사 한테 가보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