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신장내과
신장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눈이마니붓고..몸에 열이많아 졌습니다. 최** - 4551
상담 제목 눈이마니붓고..몸에 열이많아 졌습니다.
상담 내용 얼굴이 전체적으로 많이 붓고 특히,눈이 마니 붓고 있습니다.저녁이되어도 잘 가라않지도 않구요.그리고,얼굴에 열이 자주 올라옵니다.

몸에 원래열이많은데 요즘엔 식은 땀이나면서 특히나 손과발에 열이많이 나구요

이런 증상이 2주 정도된거 갔습니다.얼굴이 많이 붓고 잘 가라않지않아 너무 고민입니다.
답변 제목 부종
답변 제목 부종의 원인 중 임상적으로 중요한 원인은 심장,신장,간이 나빠졌을 때 생기는 부종입니다.

하지만 22세 여성에게 제일 흔한것은 특발성(원인불면의) 부종인데 이는 대부분 주기적으로 나타나면 특히 월경과그 주기를 같이합니다. 그 때문에 월경의 주기에서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최대로 분비될 때 그로 인하여 수분과 염분의 저류가 생기면서 부종이 생긴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인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았으므로 언제 한번쯤은 시간을 내셔서 위에서 말한 장기의 이상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특발성 부종이라면 특별히 약을 드실필요는 없고 가능한 짠음식을 피하고 누운자세로 휴식을 취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필요에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기전에 특수제작된 탄력 스타킹을 입으므로서 증상을 완화시키면 됩니다.

참고로 이뇨제는 특별히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증상이 너무심하지 않는한 복용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항간의 떠도는 다이어트 관련 약물 혹은 음식들이 부종을 악화시킨다는 얘기가 있으므로 이것 또한 삼가하십시요.

물론 열감과 동반된 경우이므로 중요한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우선되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가까운 내과를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다른 질환과 동반된 부종이라면 진단에 맞추어 치료하면 되겠습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