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혈애순환에 문제가 있는 건지......... 한** - 4651
상담 제목 혈애순환에 문제가 있는 건지.........
상담 내용 가끔씩 손가락 끝이 저리고 쿡쿡 바느로 찔르는 것 처럼 아픕니다. 특히 겨울철에 더 심합니다. 발가락 역시 쿡쿡 쑤시고 또 어떻게 표현을 할지 모르지만 손가락,발가락 그리고 손목도 그렇구요. 그리고 가끔씩 가슴이 뻐근하기도 합니다.
답변 제목 손가락 저림
답변 제목 우선 23세 여성이 순환기계 이상이 있는 것은 선천적 원인외에 거의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손가락 저림의 원인으로 생각해야 할 질환은 말초 신경성 질환, 혹은 레이노드 현상처럼 극소 혈류 장애, 혹은 그 손을 구성하고있는 조직의 이상등으로 나누워볼수 있습니다.

말초신셩성 질환의 예를 들면 목디스크(경추간판 탈출증)등으로 손으로가는 신경을 누르는 경우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경과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겠군요.

두번째 레이노드 현상은 스트레스나 찬공기 찬물에 손 발이 노출됬을 때 하얗게되고 파랗게됬다가 빨개지는 현상을 말하고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고 위 세단계가 모두 나타나지 않고

1-2단계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현상은 다른 병없이 이 증상만 있는 경우를 원발성 다른 병과 연관된 경우를 이차성이라고합니다. 이차성의 원인은 여러가지 류마치스 질환 즉 공피증,

류마치스 관절염,루프스 등도 있을 수 있고 그 쪽으로가는 혈관의 병 혹은 과거의 사고등으로 다쳤었을 때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손목의 연부조직이상등으로 손으로가는 혈관 혹은 신경을 누루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네번째로 당뇨등의 전신질환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정리하면, 복잡하게 가능성 있는 질환에 대해 설명을 드렸으나 사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원인없이 있는 경우가 흔하고 혹 질병이 있더라도 심한 병은 아닐가능성이 많으므로 미리 걱정하진 마시고

시간을 내어 신경과 혹은 류마치스 내과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설명으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