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혈액/종양내과
혈액/종양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아기의 겨드랑이 밑에 커다란 멍울이.. 현** - 4596
상담 제목 아기의 겨드랑이 밑에 커다란 멍울이..
상담 내용

저의 아들은 35개월입니다.

지난 토요일 아기를 돌보고 계신 어머니께서 현수의 왼쪽 겨드랑이 밑에 몽울이 크게 생겼다고 해서 가보니 겨드랑이 아래에 작은 달걀 반쪽같은 직경 5cm 정도의 큰 몽울이 잡혀있었습니다. 차렷자세로 서면 겨드랑이 앞쪽으로 튀어나올 만큼요.

오전까지도 그러지 않았는데 오후에 목욕시킬 때 발견하셨다고 하고, 아기가 그곳이 가려운지 하루종일 긁었다고 합니다. 현수는 아프지 않다고 하는데 잠잘때 그 곳을 건드렸더니 신경반사처럼 팔 전체가 움찔거렸

고, 몽울이 없는 반대편 팔에는 그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몽울은 하루만에 가라앉았고 지금은 오른쪽 겨드랑이 보다는 조금 튀어나온 것 같지만 표시가 거의 나지는 않는 상태입니다.

소아과에 다녀왔으나 담당 의사선생님의 설명이 부족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수는 평소에도 겨드랑이 아래를 잘 긁는 편입니다.)



소아과 선생님께서는 지금 한 번이 그대로 지나가면 다행이지만 다시 또 그러면 큰 병원에 가야 한다고 하시면서 염증치료제를 처방해 주셨는데,



(1) 지금이라도 더 기다리지 말고, 큰 병원에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야 합니까?

(2) 몽울이 거의 완전히 가라앉았는데 염증치료제는 먹어야 합니까?

(3) 소아과 선생님께 가능한 병변을 여쭤보았지만 종류가 다양해서 구체적으로는 말을 할 수 없다고 하시는데 큰 병의 징조일 수 있습니까?



현수는 평소에 감기에 잘 걸리는 편이고 아토피 증상이 있습니다.



걱정이 되어서 급히 글을 올리오니 바쁘시겠지만 상담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늦어서 죄송합니다.

5cm 이면 큰 병변인데 통증이 있고 발적이 있다면 단순 염증의 가능성이 큽니다. 염증치료는 담담의사에게 보여 준 후 시작하십시오. 오히려 통증이 없이 우연히 발견된 것은, 더구나 양쪽에 있는 것은, 다른 곳에는 더 없는지 진찰 후 조직검사를 곧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