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미주신경성 실신이고 판명이 났는데 검사결과가좀 불안해서.. 이** - 6559
상담 제목 미주신경성 실신이고 판명이 났는데 검사결과가좀 불안해서..
상담 내용 tilt table검사를 했는데 양성이 나왔읍니다.

arrest나왔다고 하는데 깨어날때는 심폐소생술로 일어났다고 합니다.

검사도중에 pause가 있었다고 하고 시간은 8초 였다고 합니다.

흉부 강타법을 사용했다고하고 그당시 난 흉부를 때리는 걸 본기억이 없읍니다.

검사도중에 심장이 멎었다고 하니 기분도 안좋을 뿐아니라. 다른 사람의 경우와는 다르게 실신을 하기전에 가슴통증이라든지 현기증같은 것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읍니다.

나타났을때는 거의 없지만 실신전 징후가 있다고 해도

가슴통증을 느꼈을때는 이미 쓰러졌었읍니다.

현재는 베타차단제를 먹고 있으며, 증세가 심하다고 할땐 캡슐에 들어 있는 약과 함께복용하고 있읍니다.



심장이 멎는다는 것 자체가 죽는다는 것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저같은 경우는 심각한 경우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베타차단제복용도중 혈압이 정상치 이하이면 어떻게 되는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혈압이 너무 낮은 경우는 다른 약을 먹어야 되는지 아님, 말로만 듣던 인공심박동기까지 삽입해야 하는지 도 듣고 싶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도 듣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너무 불안해할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제목 미주신경성 실신의 확진을 위해 Head up tilt test를 시행받은 것같은데 이는 확진을 위해 우리가 인위적으로 만든상황입니다. 이 검사에서 심장이 멈췄다해서 일상생활에서 심장이 감자기 멈추는 일은 없습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은 본인이 위험한 장소(지하철 플레폼 등)에서 쓰러져 다른 원인에 의해 다치지 않는한 위험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셔도됩니다.

현재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고 참고로 대부분 미주신경성 실신환자들은 쓰러지기전에 멀히가 어지럽거나 식은땀을 흘리거나 눈앞이 캄캄해지거나등의 전조증상이 잇고 더욱이 내가 이제 쓰러지겠구나 하는 느낌이 든 후에 쓰러지는 것으로되어 잇습니다. 따라서 그런 증상이 나타나면 쓰러지기 전에 안전하게 앉거나 가능하면 누워버리면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장할수 있는 상황을 당분간 피하십시요.

혈압은 너무 많이 떨어져 어지러움을 느끼는 정도가 아니면 상관없습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