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허리,왼쪽꼬리뼈, 오른쪽 엉덩이에서 다리 바깥쪽으로 방사통이 이** - 5706
상담 제목 허리,왼쪽꼬리뼈, 오른쪽 엉덩이에서 다리 바깥쪽으로 방사통이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나이가 29세로 아기엄마이자 공무원입니다.

작년 5월 22일날 출산을 한뒤로 왼쪽 꼬리뼈와 허리가 조금씩 아팠습니다.

그러던중 올해 2월 24일날 사무실 계단에서내려오던중 넘어졌습니다.

쩔뚝거리며 집에 걸어와서 밤에 얼음찜질을 하던중 오른쪽 엉덩이에서 다리 바깥쪽으로 방사통이 심하게 생겨 다음날 근처에 있는 한방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CT촬영을 한 결과 5번 척추뼈가 부어있고 추간판이 좁아져 있다고 했습니다.

크게 걱정할거 없다고 해서 그 후에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다가 크게 차도가 없는것 같아서 다니지 않다가 3월 29일 다시 저번 증상하고 같게 방사통이 심하게 생겨 세명대 한방병원에 2주동안 입원하였습니다.(이때는 추간판탈증증이라고함)

그때는 별로 아프지않다가 퇴원후 계속 아퍼서 서울에있는 자생한방병원에 갔더니 거기서는 척추관협착증이라는 병명이 나왔습니다.

어떤 병명이 맞는건지 알고 싶으며 앞으로 어떻게 치료를 하면 좋을까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지금 통증은 바로 누우면 허리에서부터 다리쪽으로 방사통이 찌릿하게 와서 잠을 똑바로 자지 못하고 의자에 앉으면 왼쪽 꼬리뼈가 아프고 목서부터 허리 전체가 뻐근하게 아픕니다.

요즘은 무픞도 아파서 계단내려올때 다리가 후둘거릴정도입니다.

답변 제목 허리, 엉덩이 통증
답변 제목 허리와 둔부의 통증과 하지로 방사통이있는 경우는 우선은 허리의 척수에서 빠져나오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증상이라로 볼 수 있읍니다.

자극의 원인은 추간판 탈출증(번호 37을 참고 하십시요)일 수도 있고 척추관 협착증일 수도 있읍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에서 신경이 빠져 나오는 구멍이 좁아져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선천적인 뼈의 문제를 제외한다면 일반적으로 나이가 든 노인들에게서 퇴행성 관절증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사선 사진과 CT소견상 큰 문제가 없다하니 심각한 정도는 아닌가 봄니다. 통증이 심하시면 소염 진통제를 드시면서 반듯이 누워서 다리아래에 이불 등을 받쳐 엉덩이 관절이 구부러지게하여 쉬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십시요.그리고 좀 덜 아플 때는 누워서 다리 올리는 운동을 하여 복근과 다리의 사두고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세요. 허리 통증은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있는 일이고 시간이 가면서 좋아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목부터 허리 전체가 아프며 무릎관절도 아프다는 표현으로 볼 때 관절염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보십시요